바이오리더스, , ‘BLS-H01’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위한 CRO 계약 체결
바이오리더스, , ‘BLS-H01’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위한 CRO 계약 체결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0.0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 설명: 코로나19 임상시험 계약 체결식, 왼쪽부터 윤문태 씨엔알리서치 회장, 박영철 바이오리더스 회장
사진 설명: 코로나19 임상시험 계약 체결식,
왼쪽부터 윤문태 씨엔알리서치 회장, 박영철 바이오리더스 회장

신약개발 및 의약품 전문기업 바이오리더스(대표 박영철)가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을 위해 임상시험수탁기관(CRO)인 씨엔알리서치(대표 윤문태)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바이오리더스는 자사 신약 후보물질인 바이러스성 질병 치료제 ‘BLS-H01’을 코로나19 치료제로 시험하는 ‘약물재창출(drug repurposing)’ 방식을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임상시험수탁기관인 씨엔알리서치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치료제 임상 경험을 보유한 기관이며, 약물위탁생산은 한국콜마가 담당할 예정이다.

바이오리더스가 개발한 BLS-H01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를 일으키는 자궁경부상피이형증 치료제다.

이미 임상 1상을 통한 약물의 안정성과 2상을 통한 약효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 대규모 환자 대상의 임상 3상 임상승인계획서(IND) 승인도 받았다.

바이오리더스는 BLS-H01의 핵심물질인 폴리감마글루탐산(ɤ-PGA)은 자가면역체계를 활용한 강력한 항바이러스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BLS-H01은 체내 흡수 후 자가면역 활성화 센서인 TLR4(자연면역수용체)와 결합해 인터페론-베타(IFN-β) 등의 분비를 촉진시켜 NK(자연살해)세포 등 체내 면역 체계를 활성화해 특정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고 치료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회사는 지난 2013년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대상의 실험에서 폴리감마글루탐산을 투여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60% 이상의 바이러스 감염 억제 효과를 보인 것을 확인한 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치료에도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영철 바이오리더스 대표는 “바이오리더스는 바이러스 관련 질병 치료에 대해 20년 이상의 업력과 연구 노하우를 갖고 있다”며 “현재까지 코로나19 치료제나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자가면역체료제인 BLS-H01을 활용해 감염 초기의 바이러스 세포의 사멸이 확인될 경우 코로나19 치료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바이오리더스는 2~3주 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BLS-H01의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승인계획서(IND)를 제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