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의원 "한시적 공매도 금지 즉각 실행해야"
김병욱 의원 "한시적 공매도 금지 즉각 실행해야"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0.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SNS 캡쳐]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SNS 캡쳐]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위원회에 한시적 공매도를 즉각 실행할 것을 촉구했다.

9일 김 의원은 "얼마 전 요구한 한시적 공매도 금지가 즉각적으로 실행돼야 할 때"라며 "안 그래도 주가 급락으로 불안정한 우리 주식시장이 공매도로 더 흔들리지 않도록 금융당국이 재빠른 결정을 내려야 할 때"라고 밝혔다.

즉, 시기를 놓치면 효과를 발휘할 수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실제로 주가가 내려가면 싼값에 다시 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아 차익을 남기는 투자 기법을 말한다.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폭락 장세가 이어지면서 공매도 거래 규모는 급증했다. 김 의원은 "우리나라는 개인 투자자 비중이 아주 높은 나라로 코스닥은 70%, 코스피는 50%가 개인 투자자인데 공매도 시장은 개인이 1%가 채 되지 않아 외국인 놀이터라고 불릴 정도로 외국인 전용시장"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외국인은 공매도 시장에서 돈을 벌고 개인은 현물시장에서 손해 본다'라는 인식이 바뀌지 않는 이상 한국 주식시장 발전은 더딜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