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추경 6.2조 넘게 편성, 중기·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 2조 확대"
당정 "추경 6.2조 넘게 편성, 중기·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 2조 확대"
  • 김수현 기자
  • 승인 2020.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김수현 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지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추가경정예산이었던 6조2천억원을 뛰어넘는 세출 예산을 편성한다. 또 이번 추경을 통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을 2조원 확대할 방침이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추경예산 편성 당정협의' 직후 브리핑에서 "추경 규모를 말씀드리긴 아직 어렵지만, 전체 규모 측면에서 지난 메르스 추경 때의 세출 예산을 훨씬 넘는 규모로 편성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추경 규모는 기획재정부에서 최종 추계해 이번 주 중반 국무회의에 올라가서 확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당정은 소상공인·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과 소상공인 초저금리 대출을 각각 2조원 확대한다.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특례보증도 2조원 확대해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저소득층에는 소비 쿠폰을, 아이를 둔 부모 236만명에게는 아동양육 쿠폰을 지급해 국민의 생활 안정을 위해 지원한다.

이에 더해 일하는 고령층에는 보수 30%를 상품권으로 수령할 시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고효율 가전기기 구매금액 10% 환급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아울러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으로 일시 폐쇄된 영업장의 재기를 지원하고, 온누리 상품권을 추가로 5천억원어치 발행하는 등 전통시장에 대한 소비 촉진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지역사랑 상품권 발행 규모는 3조원 확대한다.

피해가 심각한 대구·경북지역에 대해선 의료 인프라 구축,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긴급자금 지원,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지원예산 별도 배정 등의 특별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신속한 치료와 감염병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음압 병실·구급차, 검사·분석 장비 확충, 입원 격리자 생활지원비도 이번 추경에 반영하기로 했다. 당정은 해당 내용을 반영한 추경안을 이번 주 내 국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조 정책위의장은 "추경안을 이번 주 내 국회에 제출하고, 2월 임시국회에서 조속히 처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