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종합화학, 6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SK종합화학, 6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 도혜민 기자
  • 승인 2018.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국내 에너지∙석유화학업계 유일, 6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등급' 획득
올해 차이나 플라스도 협력사 20명과 함께 중국 상해 방문…선진 시장∙제품 경험 이식 유도
해외 설비 보수도 ‘협력사와 함께’… 실질적인 도움 주는 “사회적 가치 확산 기대해”

 

SK종합화학은 지난 4월 중국 상해에서 열린 2018 차이나플라스 행사에 협력사 구성원 20명을 초청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동반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SK종합화학은 지난 4월 중국 상해에서 열린 2018 차이나플라스 행사에 협력사 구성원 20명을 초청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동반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팍스경제TV 도혜민 기자]

SK종합화학이 '2017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지난 27일, 제 51차 동반성장위원회에서 확정·공표한 ‘2017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 따르면 SK종합화학은 6년 연속 최우수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에너지∙석유화학 업계에서 6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것은 SK종합화학이 유일하다.

이번 성과는 최근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평가하는 주요 척도로 자리 잡으면서, 기업들의 동반성장지수 등급 획득 경쟁이 더욱 심화되는 가운데 일궈낸 결과라 더욱 특별하다. 평가 대상 기업 수도 지난 2012년 73개에서 2017년엔 191개까지 2.5배 이상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SK종합화학이 협력사 동반성장에 앞장서며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고, 이를 통해 협력사와 함께 유∙무형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점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SK종합화학은 올해도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강하게 추진하고 있다. 올해 4월 중국 상해에서 개최한 세계 최대 플라스틱 박람회인 ‘차이나플라스’에 협력사 참관단을 꾸려 방문한 것이 최근의 사례다.

SK종합화학은 차이나플라스 행사를 앞두고 협력사 구성원 20명으로 참관단을 구성해 행사 등록, 비행, 숙박 등 제반 비용을 부담했다. 이는 최근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소비재 시장과 포장재 등 고부가 플라스틱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시장 트렌드를 직접 확인하고 글로벌 시장 경험을 제공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대기업에 비해 해외 세미나, 컨퍼런스, 박람회 등에 참석하기 어려운 협력사의 여건을 고려한 것으로, 협력사 구성원의 글로벌리티 역량을 제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함께 성장한다는 동반성장의 가치를 실천한 것이다. 또 SK종합화학이 가진 인프라를 협력사에 공유하는 ‘공유인프라’의 좋은 사례로도 평가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지난해 인수한 고부가 패키징 사업 해외 생산설비 보수 기간에도 협력사 구성원들과 함께 참여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고부가 패키징 생산설비 및 운영 기술을 함께 습득하고 동시에 새롭게 인수한 공장 운영을 고도화하는 ‘윈윈’ 전략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협력사는 쉽게 접하기 힘든 고급 기술 내재화, 기술 인력 양성 등의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어 또 다른 사회적 가치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SK종합화학은 작년, 패키징 시장의 강자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글로벌 화학 기업인 다우케미칼로부터 EAA(에틸렌 아크릴산), PVDC(폴리염화비닐리덴) 사업을 인수했다. SK종합화학은 새롭게 인수한 설비 운영 한계를 극복하고자 기술, 운영 노하우를 확보하는데 집중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고부가 패키징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중국 등 신흥시장에 신규 공장건설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형건 SK종합화학 사장은 “협력사들은 단순한 협력 대상이 아니라, ‘한솥밥’ 식구로서 함께 성장해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가는 동반자”라며, “앞으로도 협력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가치를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이를 통해 협력사와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적 가치가 선순환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SK종합화학은 자금 사정이 어려운 중소 규모의 협력 회사를 대상으로 자금 흐름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215개 협력사와 동반성장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협력업체에 직접 대여한 금액은 50억원에 이르며, 55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펀드와 3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협약보증도 운영 중이다. 또한, 대금지급기일 단축, 부당 단가인하 예방 등 실질적인 금융지원을 통해 협력 업체의 안정적인 운영을 돕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