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숲의 멸종위기 희귀·특산식물 수목원이 지킨다 
우리 숲의 멸종위기 희귀·특산식물 수목원이 지킨다 
  • 박희송 기자
  • 승인 2024.0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산림청, 수목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 위한 '제5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 수립
27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남성현 산림청장이 제5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27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남성현 산림청장이 제5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대전=팍스경제TV] 산림청은 수목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 산림생물다양성 증진 등을 위한 '제5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2024~2028)'을 수립했다고 오늘(27일) 밝혔습니다.

국제사회는 기후위기와 급격한 생물다양성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GBF)'를 채택했습니다. 

세계경제포럼은 향후 10년 가장 심각한 위험 3위에 '생물다양성 손실과 생태계 붕괴'를 선정한 바 있습니다.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GBF)은 '자연과 조화로운 삶'이라는 비전을 오는 2050년까지 달성하기 위한 사회·경제 전 분야에 걸친 실천목표(2030년 23개, 2050년 4개)입니다.

우리나라 또한 미선나무, 제주고사리삼 등 49종의 자생식물이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국제적 멸종위기종으로 등재되는 등 생물다양성이 약화됨에 따라 산림생물 수집·보전·연구를 수행하는 수목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번 5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은 ▲희귀·특산·멸종위기식물 수집·보전 강화 ▲산림생물다양성 보전·복원 강화 ▲산림생물자원의 산업적 이용 활성화 ▲국민 모두가 누리는 스마트 수목원 조성 ▲산림생물다양성보전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 등 5대 추진전략과 18대 핵심과제를 담고 있습니다.

산림청은 멸종위기에 처한 희귀·특산식물을 보전·복원하기 위해 분포정보 DB구축·멸종위험도를 분석하는 한편 국가 희귀·특산식물 보전기관을 40개소 이상 지정·운영하는 등 국·공·사립수목원 공동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또 자생식물의 지속가능한 이용증진을 위해 국립수목원에 산림생태복원 자생식물 인증센터를 설립하고 권역별 국·공립수목원 6개소를 자생식물종자 공급센터로 지정, 지역 사립수목원과 생산자가 참여하는 대량생산체계를 구축합니다.

광릉요강꽃 군락. [사진제공=산림청]
광릉요강꽃 군락. [사진제공=산림청]

아울러 자생식물의 산업화를 위해 산림바이오창업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소재발굴→제품개발→기술지원→산업화'까지 원스톱 지원체계를 마련해 기후변화 적응성을 강화한 내환경성 신품종 개발과 개화조절, 생장촉진기술 등 맞춤형 재배기술을 고도화합니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기후변화에 따라 국가생물자원의 확보·관리·생물다양성 보전이 중요해짐에 따라 어느 때 보다 수목원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산림생물자원을 철저하게 보전·관리해 현명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