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제 의왕시장 "과밀억제권역 내 문제들, 다같이 힘모아 해결해 나가자"
김성제 의왕시장 "과밀억제권역 내 문제들, 다같이 힘모아 해결해 나가자"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4.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6일 '과밀억제권역 자치단체 공동대응협의회’ 제1회 정기회의 개최
26일 김성제 의왕시장이 ‘과밀억제권역 자치단체 공동대응협의회' 제1회 정기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의왕시]

[의왕=팍스경제TV] 경기 의왕시는 오늘(26일) 의왕 포일어울림센터 대강당에서 과밀억제권역의 규제 해소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2024년도 제1회 ‘과밀억제권역 자치단체 공동대응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이날 정기회의에는 수석공동회장인 김성제 의왕시장을 비롯한 해당 협의회 소속 12개 시 시장·부단체장 및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과밀억제권역 내 불합리한 제도개선을 위해 힘을 모으는데 의견을 함께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선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의 규제 완화 이슈 및 현실화 방안’을 주제로 수원시정연구원의 연구과제 발표와 협의회 운영 등과 관련한 보고 및 안건 심의 등이 이뤄졌습니다.

과밀억제권역 내 규제 완화와 관련해 이재준 대표회장(수원시장)은 세법 중과세를 선결과제로 지적하면서 각종 규제 사항을 담은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 등을 차근차근 풀어나가자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이 외에도 국회 차원에서 과밀억제권역 내 문제점이 논의될 수 있도록 토론회 등을 적극 추진하잔 의견 등 40년 동안 해결되지 않은 과밀억제권역 내 규제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습니다.

‘과밀억제권역 자치단체 공동대응협의회' 2024년도 제1회 정기회의. [사진제공=의왕시]

김성제 시장은 “우리시는 과밀억제권역 못지않게 개발제한구역이라는 큰 규제가 도시 발전에 저해 요소로 꼽혔으나 각고의 노력으로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백운밸리,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했으며, 그 결과 개발제한구역 면적을 80%까지 줄여나가고 있다”며 “공동으로 힘을 모으면 과밀억제권역 내 다양한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된 12개 도시는 지난해 11월 과밀억제권역 자치단체 공동대응협의회를 창립한 바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