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전기차 초고속충전기 'E-pit' 내년까지 500기 구축
현대차그룹, 전기차 초고속충전기 'E-pit' 내년까지 500기 구축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4.0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부산 금곡동 E-pit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강화를 위해 초고속 충전 서비스 이피트(E-pit)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이 자사의 초고속 충전 서비스 이피트를 오는 2025년까지 현재 운영 중인 286기를 포함해 2021년 대비 약 600% 증가한 총 500기로 추가 구축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초고속 충전 서비스 이피트를 경부고속도로 안성(서울 방향) 휴게소 등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 각 6기씩 총 72기를 설치하고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피트 충전기는 최대출력 350kW입니다. 이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갖춘 아이오닉 5를 배터리 충전량 10%부터 80%까지 약 18분만에 충전할 수 있는 전력입니다. 실제로 현대차그룹이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E-GMP 기반 전기차(EV) 고객의 지난해 전체 이피트 평균 충전 시간은 18.5분입니다.

이피트 충전소는 국내 최상의 프리미엄 충전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특히 실외 모든 이피트 충전소에는 건축물 수준의 캐노피를 설치해 눈이나 비 같은 기상조건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야간에도 자체 조명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고장으로 불편함을 겪는 고객을 위해 초고속 충전 서비스 이피트를 연중 24시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고장 발생 시 즉시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에 2022년 6%였던 연간 휴지율을 1년만에 절반 수준인 3%대까지 낮춰 지난해 연간 기준 97%대의 서비스 가능 상태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E-pit pass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은 국제공인시험기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과 함께 국내 전기차 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인증센터(E-CQV)’를 설립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고객의 사용 편의성 측면에서 국내 전기차 충전 사업자들과 활발한 제휴를 통해 고객이 이피트 외의 충전소에서도 더욱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충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기차 고객은 각 충전 사업자의 독립된 사업 구조로 인해 각기 다른 사업자의 충전기를 이용할 때 각각 회원 가입을 별도로 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는데,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자 지난해 말 '이피트 패스'를 통해 제휴사를 통합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피트 패스는 구체적으로 이피트 외 제휴사의 충전소 제휴사의 회원자격으로 충전 사업자별 회원 요금과 동일한 수준의 요금으로 충전할 수 있으며 충전요금도 블루/기아 멤버스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구매 고객은 차량구매 단계에서 간편하게 이피트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가입절차를 간소화했으며, 이피트에 가입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구매고객이라면 누구나 제약사항 없이 이피트 앱만으로 이피트 패스를 간편하게 이용/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피트 패스는 이달 기준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한국전력, 에버온, 스타코프, 현대엔지니어링 등 5개 제휴사 충전소 총 7.2만기 충전기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하반기까지 국내 전체 충전기의 85% 수준에 해당하는 총 26만기 충전기에서 이피트 패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휴처를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