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태영건설 워크아웃 추진, 채권단 지원 폭넓게 고려"
금감원장 "태영건설 워크아웃 추진, 채권단 지원 폭넓게 고려"
  • 김부원
  • 승인 2024.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금융감독원 CI
금융감독원 CI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태영건설 워크아웃 추진에 대해 채권단의 지원을 폭넓게 고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채무자 측이 회사를 살리려는 의지가 확인된다면 직접 채무를 비롯해 직간접 채무, 이해관계자에 대해서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7개 금융지주(KB, 신한, 하나, 우리, 농협, 한투, 메리츠) 회장, 산업은행 회장, 기업은행장과 함께 '신년 금융 현안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견해를 전달했습니다.

그는 "그룹 내 일부 계열사의 워크아웃 과정에서 모회사를 포함한 그룹 전체의 유동성에 문제가 생기는 의도치 않은 결과를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워크아웃 신청 기업뿐만 아니라 모기업 등 연관회사의 유동성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감독당국도 채무자와 채권단 합의에 기초한 워크아웃 추진을 뒷받침하면서 복잡한 이해관계가 원활히 조정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율하겠다"며 "워크아웃 기본 취지에 따른 채권단 의사결정에 대해서는 감독당국도 비조치의견서 발급 등을 통해 담당자 사후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채무자와 대주주의 강도 높은 자구 계획도 기본 전제란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채권단은 워크아웃 신청 기업에 대한 금융채권을 유예함으로써 유동성 여유를 주고, 채무자는 상거래채무와 같은 비금융채무 상환에 필요한 운영자금을 부담하는 게 기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자력이 있는 대주주가 워크아웃 중 필요한 자금을 최대한 지원한다는 상호 신뢰가 전제돼야 한다"며 "채무자와 대주주는 강도 높은 자구 계획을 제시함으로써 워크아웃 추진 과정에서 필요한 역할을 다하겠다는 신뢰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금융권의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구조조정 노력도 당부했습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향후 취약기업의 구조조정이 지연돼 시장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아야 한다"며 "막연한 기대감으로 예상되는 손실 인식을 지연하고 구조조정을 미룬다면 감독당국은 엄중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