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기부천사 경주마 '백광' 명예경주마로 돌아온다!
한국마사회, 기부천사 경주마 '백광' 명예경주마로 돌아온다!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부정기1)(사진)제2호 명예경주마 선정된 백광과 故이수홍 마주
제2호 명예경주마 선정된 백광과 故이수홍 마주. [사진제공=한국마사회]

[과천=팍스경제TV] 한국마사회 말복지센터는 지난 10일 명예경주마선정협의회를 열고, 제2호 명예경주마의 주인공에 불굴의 경주마로 이름을 떨쳤던 ‘백광’을 선정했다고 오늘(15일)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백광은 내년 1분기 안성팜랜드로 보금자리를 옮기고 팬들의 응원 속에 안락한 노후를 보장받게 됐습니다.

지난 10월 한국마사회와 농협경제지주 간 업무협약으로 시작된 명예경주마 선정사업은 현역시절 경주 성적이 우수하거나 특별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경주마를 명예경주마로 선정해 휴양소를 제공하는 동물복지 사업입니다.

제1호 명예경주마로는 우수한 성적을 자랑하는 ‘청담도끼’가 선정된바 있습니다. 

현재 청담도끼는 안성팜랜드의 드넓은 초지에서 은퇴 후 여생을 즐기고 있으며 많은 경마팬들이 청담도끼를 보기위해 이곳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1호 명예경주마 청담도끼에 이어 한국마사회 명예경주마선정협의회는 제2호 명예경주마에 백광을 선정했습니다.

백광은 2005년부터 7년간 서울경마공원을 무대로 활약했던 경주마입니다.

경주가 시작되면 맨 뒤쪽에 자리하다가 경주 막판, 엄청난 가속으로 짜릿한 역전승을 선보인 백광은 ‘은빛가속도’라는 별명으로 많은 팬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데뷔 2년차인 2006년에만 농식품부장관배를 포함해 3번의 대상경주를 우승하며 단숨에 스타 경주마로 등극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2008년 경주마의 생명이나 다름없는 다리에 치명적인 질병이 발생하며 백광은 은퇴의 기로에 놓이게 됐습니다.

백광의 故이수홍(‘19년 작고) 마주는 은퇴보다는 치료를 선택했습니다.

경주마 최초로 줄기세포 치료를 받으며 회복에 전념한 백광은 결국 기적처럼 난치병을 이겨냈고 2009년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이후 대통령배 대상경주에서 준우승의 쾌거를 이룩한 백광은 ‘불굴의 경주마’로 불리며 경마계의 살아있는 전설이 됐습니다. 

이수홍 마주는 기적처럼 부상을 이겨내고 재기에 성공한 ‘백광’의 이야기가 장애인들에게도 전해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백광의 이름으로 4천만 원을 기부했습니다.

이는 국내 ‘동물명의 기부 제1호’로 기록되어 전해집니다.

팬들이 직접 준비한 은퇴식과 함께 2011년 경주로를 떠난 백광의 감동은 사회 이곳저곳에서 이어졌으며, 100명이 넘는 마주들이 백광이 시작한 경주마명 기부를 전통처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7년 개교한 시각장애 특수학교인 서울효정학교의 건립 후원에도 많은 마주들과 한국마사회가 참여했고 ‘백광’, ‘당대불패’ 등 경주마의 이름을 딴 7개의 교실이 학생들을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제주에서 여생을 보내고 있는 백광은 내년 1분기 중 안성팜랜드로 보금자리를 옮겨 보다 안락한 은퇴생활을 누릴 예정입니다.

한국마사회 말복지 관계자는 “올해로 스무 살이 된 백광이 내륙으로 건강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몸 상태를 챙길 예정이며 건강이 허락된다면 렛츠런파크 서울에 잠시 방문해 경마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할 계획을 검토중이다”라며 향후 계획을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