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촌센트럴자이, 후분양 빠른 입주 보완...입주지정기간 5개월로 연장
고촌센트럴자이, 후분양 빠른 입주 보완...입주지정기간 5개월로 연장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고촌센트럴자이 투시도. (일레븐건설 제공) (1)
고촌센트럴자이 투시도. [사진제공=일레븐건설]

최근 여당이 김포시를 서울에 편입하는 원포인트 특별법을 발의하면서, 당론으로 머물던 행정구역 통합이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지난 16일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는 오는 2025년 1월 1일부터 김포를 서울에 포함시키는 내용의 ‘경기도와 서울특별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특별법률안’을 발의했습니다. 특별법은 이후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 심사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입니다.

특별법에 따르면 2025년 1월부터 김포시 읍·면·동은 서울시로 편입될 예정입니다. 다만 주민 생활 영향을 감안해 서울시의 구가 적용받는 행정 규제를 2025년 말까지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도농 복합도시인 김포 일부 지역에 적용되는 대입 농어촌 특별 전형, 김포시 읍·면 지역에 적용되던 세제 혜택은 2030년 말까지 유지한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 편입 수혜단지로 꼽히는 ‘고촌센트럴자이’는 입주예정자들을 위한 파격적인 ‘입주지원책’을 마련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촌센트럴자이는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신곡6지구 일원에 공급되는 후분양 단지로 입주예정일은 2024년 6월입니다. 일반적으로 후분양 단지는 선분양에 비해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입주예정일이 빨라 입주예정자들이 계약과 동시에 이사계획을 서둘러 잡아야 하는 부담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부담을 고려해 ‘고촌센트럴자이’는 통상 2개월씩 적용되던 입주지정기간을 5개월까지 늘리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초 입주예정자들은 본격적인 여름 이사철에 접어드는 6월부터 휴가 기간까지 겹쳐 이삿짐센터를 구하기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입주지정기간이 늘어나면서 이사계획 수립에도 다소 여유가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단지의 분양가는 전용 84㎡ 기준 7억원 초·중반대로 책정됐습니다. 

올해 김포시에서 매매거래된 전용 84㎡ 아파트 중 7억원대는 총 6건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김포사우아이파크’(2018년 입주) 가 7억3000만원에 거래됐고, ‘한강메트로자이 1·2단지’(2020년 입주)와 ‘한강신도시반도유보라’(2013년 입주) 등도 7억원대에 새 주인을 찾았습니다. 

한편 고촌센트럴자이는 지하 2층~지상 최고 16층, 17개동 규모로, 아파트 전용 63~105㎡ 총 1297가구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됩니다. 재당첨 제한과 실거주의무가 없고, 전매제한 기간이 6개월 적용되는 등 입주 전 분양권 전매도 가능합니다. 정당계약은 이달 26~28일까지 3일 간 진행합니다.

일레븐건설 관계자는 “최근 발의된 김포시 서울 편입 특별법에 농어촌 특별 전형 및 세제혜택을 유예하는 내용이 담기면서 ‘고촌센트럴자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며 “후분양 단지 특성 상 빠른 입주가 부담되지 않도록 입주지정기간을 연장하는 등, 입주예정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