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물산,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인증 획득
롯데물산,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인증 획득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3.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롯데물산이 한국국제규격인증원(KIC)으로부터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산업 보건 및 안전 관리 경영시스템의 국제표준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해 조직과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에 부여됩니다.

롯데물산은 ‘중대산업재해 없는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안전보건 목표로 설정하고, 작년 1월 안전관리 전담 조직인 ‘안전경영TFT’를 신설했습니다. 산업안전보건협의체와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통해 종사자 의견을 청취하고 안전보건에 관한 각종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롯데물산은 온라인 안전신문고를 운영합니다. 롯데월드타워·몰과 외부 사업장에서 위험 상황 또는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발견한 경우, 종사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도 누구나 안전신문고에 제보할 수 있습니다. 안건 접수 시 관계자에게 즉시 통보해 조치를 취하고, 진행사항을 제보자에게 공유합니다.

롯데물산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분기별 정기 안전교육과 연 1회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합니다. 월 2회 정기 소방훈련과 비상대기조 훈련 등 법적 기준(연 1회)을 넘어선 연 48회 소방훈련을 진행하고, 민관 합동 훈련에도 적극 참여하며 안전관리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지난 9월 21일 롯데월드타워에서 초고층 건축물 민관 합동 소방훈련이 실시됐습니다.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가 실시한 훈련으로, 롯데월드타워 지하 주차장 내 전기차량 화재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습니다. 지난 8월 23일에는 전 국민이 참여하는 공습 대비 민방위 훈련이 6년 만에 시행된 가운데, 롯데월드타워는 송파구와 함께 민관 합동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손유경 롯데물산 기술안전부문장은 “고객과 임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이번 ISO 45001 인증을 발판 삼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안전 랜드마크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