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지사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주민투표, 이달 중 행안부 요청
김동연 지사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주민투표, 이달 중 행안부 요청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6일, 경기도의회 제37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
6일 김동연 경기지사가 제37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경기=팍스경제TV] 김동연 경기지사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관련해 이달 내로 행정안전부에 주민투표를 요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지사는 오늘(6일) 경기도의회 제37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 나선 이용욱 의원(더민주·파주3)으로부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으냐'에 대해 "지금 이 문제와 관련해 국회와 비공식적으로 여러 가지 소통을 했다"며 "민주당 의원들과 여러 차례 이야기했었고, 당을 떠나서 북부 도의원이나 국회의원들과도 세미나와 공청회를 했다"고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21대 국회가 끝나기 전에 관련법을 통과시키는 것"이라며 "이달 안에 행안부에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주민투표를 요청하게 되면 3개월 정도 시간이 걸려서 내년 초엔 주민투표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저희가 요청한 것을 행안부가 어떻게 검토하고 어떤 답이 나올진 봐야겠지만 최대한 21대 국회에서 이 문제를 법으로 통과시기 위해선 늦어도 내년 2월9일까지 투표를 완료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플랜B' 계획도 밝혔습니다.

김 지사는 "21대 국회가 끝나기 전에 통과시키는 것이고 만약에 거기까지 진행이 안되더라도 주민투표까지 끝냈으면 하는 것이 생각인데 2월9일이 마지노선"이라며 "최소한의 시나리오를 위해 노력을 하고, 그것이 여의치 않았을 경우엔 갈 수 있는 데까지 최대한 가서 22대 국회가 구성이 되더라도 절차 없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플랜B"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김 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시 2천700명 수준의 공무원 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김 지사는 "인력 계획은 내년 1월쯤에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된다. 경기북부의 인구가 360만으로 가장 근사한 도가 경상남도인데 인구가 335만으로 인력이 2천600명이다. 그대로 적용하면 2천700정도"라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신설될 경우엔 이와 같은 공무원의 구조조정 적용을 받는 것이 특수사항이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