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ABL503 日특허 등룍 완료..."2039년까지 권리 보장"
에이비엘바이오,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ABL503 日특허 등룍 완료..."2039년까지 권리 보장"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3.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는 면역항암제 ABL503에 대한 일본 특허(특허명 : 항-PD-L1/항-4-1BB 이중특이적 항체 및 이의 용도) 등록을 완료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일본 특허 등록은 칠레와 남아공에 이어 3번째로 진행되었으며, 2039년까지 그 권리를 보장받게 됩니다. 그 외에도 미국, 중국 및 유럽을 비롯한 20여개 국가에서 특허 등록을 위한 심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BL503은 나스닥 상장사 I-Mab과 공동개발 중인 파이프라인으로, 키트루다와 같은 PD-(L)1 작용 기반의 기존 면역항암제들이 전체 환자의 20%에게만 효과를 보이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PD-L1에 더해 4-1BB까지 동시에 타깃하도록 개발됐습니다. 

PD-L1x4-1BB 이중항체는 현재까지 7개의 항체 신약 승인을 성공시킨 젠맵(Genmab) 등을 선두로 글로벌 바이오기업들도 임상을 진행하고 있어 기대를 모으는 이중항체 모델이며 경쟁 상황 속에서 ABL503은 4-1BB 활성화에 최적화된 에피토프(Epitope) 결합을 위한 에이비엘바이오만의 그랩바디-T(Grabody-T) 기술을 적용하여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실제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국 및 한국 임상 1상에서 다른 PD-L1x4-1BB 이중항체 경쟁물질의 유효 용량 보다 높은 용량에서도 우수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이며 이를 증명해 나가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일본은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30%에 육박하는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만큼 국민 보건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활발하고, 특히 암은 일본인의 주요사망 원인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며 “ABL503은 20개 이상의 적응증에 효능을 보이는 PD-(L)1 작용 기반의 항암제로서, 향후 일본 항암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