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도박 위험성 심각...교육당국 역할 및 제도적 보완 필요"
"청소년 도박 위험성 심각...교육당국 역할 및 제도적 보완 필요"
  • 방수빈 기자
  • 승인 2023.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조성환 의원(더불어민주당, 파주2)이 4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경기도 학생 도박중독 예방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열었다. [사진 제공=경기도의회]
4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 학생 도박중독 예방 방안 모색 토론회' 에서 참석자들이 토론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경기도의회]

[경기=팍스경제TV] 한국사회 청소년 도박 문제의 위험성과 도박 예방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잇따라 나왔습니다.

4일 경기도의회와 경기도교육청이 공동주최한 '경기도 학생 도박 중독 예방 방안 모색'이란 주제의 토론회에섭니다.

우선, 권선중 한국침례신학대학교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청소년 도박의 가장 큰 문제는 학생들이 경제적 기반이 약한 상황에서 발생한 재정적 피해를 사채 이용이나 학교폭력, 절도 등을 통해 처리할 가능성이 높아 성인에 비해 더 위험한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예방 교육에 대한 교육당국과 공공기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토론자들은 도박문제의 위험성을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며 제도적 보완과 예산 확보 중요성 등을 강조했습니다.

김경훈 경기남부 도박문제예방 치유센터장은 "학생 도박 예방 교육에 있어 경기도교육청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17개 시도 중 학생 수가 가장 많은 지역임에도 예방 교육 참여나 예산편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고 지적하고,

"학생들의 도박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도교육청 관련부서들의 관심과 독려, 일선학교 교직원의 인식 증진을 위한 직무연수, 권고 수준의 도박 예방교육 조례를 의무조항으로 규정하는 제도적 보완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서민수 경찰인재개발원 담임교수는 "청소년 사이버도박이 다양한 형태의 2차 범죄로 이어지고 있지만 현재 학교에서는 이러한 범죄 형태에 대해 둔감한 실정"이라며 "교육청과 전문기관이 함께 예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부모와 교사의 인식증진을 위한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유교천 학부모 대표는 "온라인에서 친구 소개로 시작하면서 용돈을 소진하고 수시로 금액을 요구하는 과정을 거쳐 인터넷 모방범죄, 절도 등으로 이어지면서 점점 도박의 심각성이 드러났다"며 도박중독 자녀의 경험을 소개하고, "불법도박 근절을 위한 지속가능한 정부의지가 필요하다"고 제안했습니다. 

김보현 경기도교육청 장학관은 "현재 도교육청은 '경기도교육청 학생 도박 예방교육 조례'를 근거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지원하고 있다"고 밝히고, "전문기관·의회와의 협력, 예산 확보를 통해 학생 도박 예방 교육이 더욱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좌장을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조성환 의원(더불어민주당, 파주2)은 "학생 도박문제 예방을 위한 예산 확보뿐만 아니라 불법도박 근절을 위해 국회와 정부에 건의하는 등 전문기관간 협력이 필요하다"며 "다수의 힘으로 목소리를 내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