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분양가 상승' 이중고 심화…중도금 무이자 단지로 수요 집중
'금리·분양가 상승' 이중고 심화…중도금 무이자 단지로 수요 집중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혜택이 제공되는 단지에 수요가 몰리고 있습니다. 큰 폭의 금리 인상과 건설비용 급등에 따른 분양가 상승이 겹쳐 소비자 부담이 크게 가중된 결과로 풀이됩니다. 

◆ 올 연말 주택담보대출 금리 8%대 예상…건축비 상승에 분양가도 지속 상승

국내 기준금리인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현재 2.5% 수준으로 올라서 있습니다. 지난해 7월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0.5% 였음을 감안하면 약 1년 새 2%가 오른 수치입니다. 이 기간 동안 총 9번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가 개최된 가운데 금리 동결은 단 2차례에 불과했고, 7번의 회의에서 금리가 줄곧 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7월에는 사상 최초로 금리를 단번에 0.5% 올리는 빅스텝까지 단행됐습니다.

이 같은 금리 인상기조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점쳐집니다. 우리 기준금리 인상의 주요 요인으로 손꼽히는 미국 금리인상 기조가 더욱 견고히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심각하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미 연방준비제도가 다음 기준금리 인상 폭을 1%까지 늘린 이른바 ‘울트라 스텝’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미 연준의 긴축이 당초 예상보다 더욱 빠르고 강하게 이뤄질 것으로 관측되면서, 미 금리가 올해 말부터 내년 상반기 4.5%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보는 전망이 속속 나오고 있다”며 “이에 우리 기준금리도 추가 빅스텝 단행을 비롯한 가파른 상승이 전망되는 만큼, 올 연말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당초 예상치였던 7%대를 넘어 8%대로 오를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분양가 상승 기조도 주택 수요층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분양가 상한제 적용 공동주택의 분양가격 산정에 활용되는 기본형 건축비를 이달 2.53% 인상키로 했습니다. 지난 7월 1.53% 인상에 이어 두 달 만에 추가 상승인데요. 이는 철근 ∙ 레미콘 등 주요 건설자재 가격과 노무비 등 건축비용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건축비용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분양가 상승압박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수요자들은 중도금 이자 부담이 없거나 이자 납입 부담을 뒤로 미룰 수 있는 단지들로 몰리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로 3분기 이후 9월 둘째주까지 청약 접수를 받은 전국 89개 단지 가운데 1순위 경쟁률 상위 20개 단지를 분석한 결과, 금융혜택이 제공되지 않은 단지는 3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금융혜택 제공 단지 '관심'...중도금 이자 부담 낮춘 새 아파트는? 

‘음성자이 센트럴시티’ 투시도 [사진제공=GS건설]

GS건설은 9월 충북 음성군 금왕읍 일대에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지하 3층~지상 27층, 16개동, 총 1505가구로 조성됩니다. 단지 가까이에 평택제천간 고속도로 음성 IC가 있어 차량을 통한 교통여건이 좋으며, 반경 1km 이내에 초교, 중교, 공원, 대형마트, 상업밀집지, 병원, 복지센터 등의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위치합니다. 단지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비롯해 발코니 확장비 무상,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등 금융혜택을 제공하며, 비규제 민간택지 분양단지로 계약 후 즉시 전매도 가능합니다.

효성중공업은 경기 안성시 공도읍 진사리 일대에 짓는 ‘해링턴 플레이스 진사’를 9월 선보일 예정입니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2개 블록 12개동, 총 992가구로 조성됩니다. 안성과 평택을 관통하는 서동대로(38번 국도)와 경부고속도로 안성IC, 광역버스 정류장 등이 가깝고, 양진초, 양진중, 용죽지구 학원가, 진사시립도서관 등 교육환경도 인접합니다. 중도금 50% 무이자 혜택이 제공됩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9월 경상북도 경산시 압량읍 압량리 일원에서 ‘경산 2차 아이파크’를 공급합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3층, 총 745세대 규모로 조성됩니다. 대구지하철 2호선 영남대역이 인근에 위치해 있어 이를 통해 대구 수성구까지 5분이면 도달할 수 있으며 마위지공원과 남매지 수변공원 등 근린공원도 인근에 자리합니다. 단지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며, 계약 이후 전매가 가능합니다.

우평건설은 전남 여수시 학용동 일원에 조성하는 ‘여수 원더라움 더힐’을 이달 선보일 예정입니다. 지하 2층~지상 19층, 3개동, 172가구 규모입니다. 단지 뒤편 비봉산을 필두로, 거북선공원, 신기공원, 이순신공원 등 녹지공간이 풍부하며 KTX여천역, 여수종합터미널, 여천시외버스정류장 등이 인접해 있습니다. 단지는 1차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최대 60% 무이자 등 금융혜택을 제공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