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층간소음 분쟁 심화...소음저감 설계 도입된 단지 '주목'
공동주택 층간소음 분쟁 심화...소음저감 설계 도입된 단지 '주목'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층간소음 분쟁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이웃간 사소한 말다툼으로 시작해 흉기 위협이나 폭행까지 발생했다는 뉴스가 비일비재합니다.

◆ 세대 간 갈등 조장하는 층간소음 문제에 정부도 팔걷어

실제 층간소음으로 인한 문제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환경공단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자료에 따르면, 층간소음 신고는 지난해 4만6596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난 2019년 2만6257건 대비 무려 77%이상 증가한 수치로, 올해 역시 상반기에만 2만1915건이 접수됐습니다.

이 같은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부도 문제 해결에 나섰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3일 공동주택 층간소음 기준을 강화하는 '공동주택 층간소음의 범위 및 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주간 43dB과 야간 38dB인 층간소음 인정 기준을 주간 39dB, 야간 34dB로 기존보다 4데시벨(dB) 낮춘 층간소음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더불어 정부는 새로 짓는 아파트에는 층간소음 관련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난 4일부터 층간소음 사후확인제도 도입했습니다. 층간소음 사후확인제는 아파트 사용승인을 받기 전 바닥충격음 차단 성능 검사를 실시해 기준에 미달하면 재시공이나 손해배상금을 내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 "세대 간 갈등 이제 그만"...소음 저감 설계 단지로 쏠리는 시선

이런 가운데 ‘층간소음 저감설계’를 적용한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코오롱글로벌이 대전 중구 선화동에서 공급한 ‘대전 하늘채 스카이앤 2차’는 거실과 주방에 60㎜ 층간소음 완충재를 적용해 수요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고, 1순위 평균 13 대 1의 청약 경쟁률로 단기간 완판됐습니다.

‘한화 포레나 제주에듀시티’ 조감도 [사진제공=한화건설]

한화건설이 이달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보성리 일원에 선보인 ‘한화 포레나 제주에듀시티’ 역시 층간소음 저감을 위해 슬래브 두께를 법정기준 대비 40mm 두꺼운 250mm로 설계했으며, 60mm 완충재도 적용했습니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5층, 29개동, 총 503가구 규모로 제주도 내 타 단지에 비해 중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평형대로 구성된 것이 특징입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최근 층간소음 저감 설계가 적용된 아파트에 관심을 보이는 수요자들이 부쩍 늘고 있고, 건설사들 역시 이런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고 소음 피해를 줄이기 위해 방음재•완충재 사용, 특화설계 등을 선보이고 있다”며, “소음을 100% 해결하긴 힘들겠지만 생활에 지장을 받거나 중,고등학생 자녀들이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는 불편을 어느 정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