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이름에 '역' 들어가니 인기...일반 단지 비해 청약경쟁률 4배 높아
오피스텔, 이름에 '역' 들어가니 인기...일반 단지 비해 청약경쟁률 4배 높아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다소 위축된 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단지 명에 ‘역’이 들어간 오피스텔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오피스텔 시장이 호황세를 누린 것과 대조적으로 올해 오피스텔 시장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올해(8월 17일 기준) 오피스텔 총 청약 접수건수는 9만5737건으로 지난해(1~8월 기준) 청약 접수건수(20만3181건)에 비해 약 53%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올해 오피스텔 청약 접수 지난해 보다 53% 감소...대출규제·금리인상 등 영향

이러한 청약 인기 감소에는 올해 기준금리의 지속적인 상승(빅스텝),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2단계 시행(오피스텔도 대출한도 적용)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자금 조달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투자 열풍이 불었던 지난해와 달리 수요자들이 분양가나 입지여건 등을 따지며 선별 청약에 나서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는 오피스텔이 있습니다. 바로 ‘역’ 이름을 품은 단지입니다. 올해(8월 17일 기준) 청약홈에서 청약을 진행한 오피스텔 중 ‘역’ 이름을 가진 오피스텔의 평균 경쟁률은 17.58대 1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그 외 일반 단지 경쟁률(4.85대 1) 보다는 약 4배, 전체 경쟁률(6.99대 1)보다 약 3배 높은 수치입니다.

이름에 ‘역’이 들어간 단지는 역세권 입지에 들어서거나, 역 이용이 편리한 입지에 들어서 인근 일대를 대표하는 단지로 자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보통 도심의 경우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생활 인프라가 형성돼 있으며 이러한 교통망으로 생활의 편의성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증대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에 거주뿐 아니라 오피스텔 투자를 고려하는 수요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오피스텔의 경우 투자를 고려하는 수요자들이 많은 특성상 임대수요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며, “특히 역 주변 유동인구를 흡입할 수 있어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기대 할 수 있는 단지는 이름에 역을 넣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오피스텔 시장 블루칩 '역세권'...하반기 풀리는 '역' 품은 오피스텔 단지는?

‘지제역 삼부르네상스’ 투시도 [사진제공=삼부토건]

삼부토건은 경기 평택시 세교동 일원에 주거형 오피스텔 ‘지제역 삼부르네상스’를 공급 중입니다. 지하 3층~지상 10층, 총 180실 규모로 건립됩니다. 특히, 단지가 들어서는 평택세교지구는 주변으로 지제세교지구, 영신지구, 모산영신지구 등 다수의 도시개발사업이 완성 단계에 있어 평택을 대표하는 신흥 주거지로 부상할 전망입니다. 지하철 1호선과 SRT가 지나는 평택지제역의 이용이 편리하며, 해당 역에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중앙건설은 경기 오산시 세교지구 일원 1호선 세마역 바로 앞에 위치한 주거형 오피스텔 ‘세마역 중앙하이츠 센트럴Ⅰ•Ⅱ’를 오는 9월 공급할 예정입니다. 지하 5층~지상 최고 24층, 4개동, 총 379실 규모로 조성됩니다. 동탄옆세권인 세교지구에 들어서며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세마역 초역세권 입지를 갖췄습니다. 또한 1번국도, 북오산IC 등을 통해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며, 죽미령평화공원과 죽미공원이 가까워 쾌적한 주거 생활도 누릴 수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경기 김포시 풍무동 풍무2지구 일원에서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를 공급 중입니다. 지하 4층~지상 10층, 총 288실로 조성됩니다. 김포 골드라인 풍무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단지 옆에 신풍초교가 있습니다.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인하대 김포메디컬캠퍼스, 한강시네폴리스 등 개발에 대한 수혜도 전망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