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날씨 맞먹는 교육열기…'학군 우수지역 단지' 대세로 부상
무더운 날씨 맞먹는 교육열기…'학군 우수지역 단지' 대세로 부상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전국 부동산 시장에 혼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우수한 학군을 갖춘 소위 ‘학군지’의 강세는 여전히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우수학군 단지, 높은 청약 경쟁에 신고가 경신 속출...뜨거운 교육열기 '방증'

학군지의 경우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이 모여 우수한 분위기가 형성돼 있는 데다, 인근 학원가도 위치해 있어 학령기 자녀가 있는 수요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입니다. 또한 학군지 특성상 가족단위의 가구가 다수 거주하는 만큼 주변으로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지역을 대표하는 부촌으로 자리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올해 학군지에 공급된 단지들은 높은 경쟁률로 청약을 마감하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코오롱글로벌이 부산 대표 학군지 중 한 곳인 동래구 사직동에 지난 달 선보인 ‘사직 하늘채 리센티아’는 1순위 55가구 모집에 6171명이 몰리며 평균 112 대 1의 경쟁률로 청약 마감됐습니다. 

매매시장에서도 학군지 인기는 꾸준합니다. 서울 3대 학군지로 불리는 서울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목동 신시가지 9단지’ 전용면적 106㎡는 지난 2월 19억8000만원에서, 3월 21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대전 서구 둔산동에 위치한 ‘국화한신’ 전용 84㎡ 또한 지난 4월 직전거래가인 6억원보다 1억2000만원 오른 7억2000만원에 손바뀜됐습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올해 부동산 시장이 다소 경직된 상황에서도 뛰어난 교육여건을 갖춘 학군지 내 조성단지들의 인기는 여전히 높다”며 “자녀의 교육환경을 위해 학군지로 이사를 가고 싶어하는 수요는 많지만, 학군지 자체 희소성으로 대체할 수 있는 지역이 많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 학령기 자녀 가진 학부모 관심 집중...우수 학군 갖춘 주요 공급 단지는?

'한화 포레나 제주에듀시티' 조감도 [사진제공=한화건설]

한화건설은 8월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보성리 일원에 ‘한화 포레나 제주에듀시티’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5층, 29개동, 503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특히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제주 내 신흥부촌으로 떠오른 제주영어교육도시가 차량 5분거리에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위치한 4개 국제학교는 내국인이 100% 입학 가능해 해외 유학의 대안으로 부상하며, 교육열이 높은 학부모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GS건설과 SK에코플랜트는 같은 달 경기도 의왕시에 ‘인덕원자이 SK VIEW’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29층, 20개동, 총 2633가구 규모입니다. 주변으로 내손초, 갈뫼중, 백운고 등 다수의 학교가 위치하며, 평촌 학원가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췄습니다.

현대건설도 내달 대전 서구 탄방동에 주거형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둔산’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지하 7층~지상 37층, 4개동, 총 600실 규모로 조성됩니다. 둔산초, 둔산중, 둔원중, 충남고 등이 가깝게 위치하며, 유명 입시학원이 밀집된 둔산동 학원가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