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스텝·분양가 인상 속 비규제지역 '관심'...내 집 마련 부담 낮춘 단지 '인기'
빅스텝·분양가 인상 속 비규제지역 '관심'...내 집 마련 부담 낮춘 단지 '인기'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국내 기준 금리는 올해 들어서만 5번 올라 현재 2.25%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7월에는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한번에 0.5%포인트 인상하는 사상 첫 '빅스텝'을 단행하기도 했습니다. 기준 금리 인상에 따라 대출금리도 급격히 올라 현재 최고 6%대까지 올랐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 [자료출처=한국은행]

여기에 지난 6월 국토교통부가 분양가 상한제와 더불어 HUG의 고분양가심사제도를 개편함에 따라 하반기부터 신규 단지의 분양가가 약 1.5~4% 인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개편안에 따라 절차의 투명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가 나오고 있지만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한 만큼 수분양자들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 부동산 시장 '빅스텝·분양가' 이슈 부각...자금부담 완화 지역 및 단지 '관심'

이렇듯 금리 인상에 분양가 상승 전망까지 더해지며 수요자들의 부담이 커지자 부동산 시장에서 자금부담을 덜 수 있는 지역 및 단지들에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우선 비규제지역 내에서 분양받게 되면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70%가 적용돼 규제지역 대비 자금마련이 수월한 이점입니다. 특히 지난 6월 30일 정부 발표에 따라 대구 남구 외 경북 경산시, 전남 여수·순천·광양시 등 11곳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되면서 이들 지역을 중심으로 비규제 풍선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계약금 정액제나 중도금 무이자 대출 혜택은 자금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는 만큼 각광받고 있습니다. 먼저 계약금 정액제 경우는 통상 분양가의 10~20%로 책정되는 계약금에서도 1천만원, 2천만원 등 정해진 일정 금액만을 먼저 납부하는 형태입니다. 상대적으로 초기 자금 부담이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은 분양가 일부의 중도금 이자를 건설사 또는 시행주체가 대신 부담해 주는 혜택입니다. 중도금을 무이자로 제공하는 만큼 해당되는 금액에 대해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율 증가 걱정도 없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하반기 들어 지속적인 금리인상 및 분양가 상승 가시화 등으로 주택시장이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비규제지역에서 우수한 분양조건을 갖춘 단지들의 인기가 비교적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최근 대구 대부분의 지역이 비규제지역으로 전환됐으며 분양 조건이 우수한 단지들도 늘고 있어 수요자들은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도 모아질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 비규제+금융혜택=내 집 마련 '호기'...자금부담 덜어줄 신규 공급 단지는?

'힐스테이트 대명 센트럴 2차' 투시도 [사진제공=현대건설]

비규제 지역인 대구광역시 남구에서 현대건설이 '힐스테이트 대명 센트럴 2차'를 공급 중입니다. 단지의 아파트는 1차 계약금 1000만원으로 일부 타입을 제외하고 중도금(4~6회차) 무이자 혜택이 제공됩니다. 오피스텔도 1차 계약금 1000만원, 중도금 무이자(자체보증), 에어컨 무상 제공(2개소) 등의 혜택이 제공돼 수요자들의 자금부담을 줄일 계획입니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48층, 아파트 7개동 977세대와 주거형 오피스텔 2개동 266실 총 1243세대로 조성됩니다. 

또한 대구 달서구에서는 포스코건설이 시공을 맡은 44층 높이의 주상복합아파트 ‘더샵 달서센트엘로’가 공급 중입니다. 단지는 계약 시 계약금을 10%로 책정했으며, 중도금대출의 경우 60% 이자후불제를 적용했습니다.

한화건설이 충남 천안에 선보인 ‘한화 포레나 천안아산역’은 중도금 무이자 50% 대출 지원이 되기 때문에 2027년 3월로 예정된 입주까지 약 5년간 투자 부담이 적고 전매도 자유롭습니다. 천안아산역(KTXSRT)과 아산역(1호선)이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투자가치가 높고, 충청권에서 가장 높은 최고 70층에 호텔급 부대시설이 마련돼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