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청약 시장 고가점자 '속출'...청약 통장 필요없는 오피스텔 수요 집중
전국 청약 시장 고가점자 '속출'...청약 통장 필요없는 오피스텔 수요 집중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최근 아파트 시장이 안정화되고 있다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전국 청약 시장에서 청약 고가점자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청약 통장이 필요 없는 오피스텔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달리 청약 통장 없이도 청약 접수가 가능해 가점이 낮은 수요자들에게도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 아파트 규제 완화에도 청약 장벽은 여전히 높아...오피스텔 반사이익 '뚜렷'

실제로 부동산R114에 의하면 올해 5월 경기 안양시에서 공급된 ‘평촌 어바인퍼스트 더샵’ 59㎡C 타입에는 청약 만점(84점)에 가까운 79점의 당첨자가 나왔으며, 당첨자 평균 청약 가점도 67점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지난 1월 부산 동래구에 분양한 ‘래미안 포레스티지’ 84㎡A 타입의 경우도 최고 가점이 79점에 달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 지역들은 공급 물량이 많지 않은데다, 기존 아파트 가격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청약시장으로 수요 쏠림 현상이 두드러졌기 때문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가점이 필요 없는 주거형 오피스텔로 눈을 돌리는 청약 저가점 수요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최근 공급되는 오피스텔은 아파트형 평면이 적용돼 가족단위 실거주에도 부족함이 없고,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는 경우가 많아 브랜드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오피스텔이 아파트 대체 주거 상품으로 급부상하며 오피스텔 매매 거래량은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보면 지난해 전국 오피스텔 매매 거래량은 총 16만5033건으로 △2019년 14만9878건 △2020년 16만1642건에 이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신규 단지에도 많은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일례로 올해 4월 경기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에서 공급된 ‘덕은 DMC 에일린의뜰 센트럴 10BL’은 66실 모집에 7927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평균 120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존 아파트들은 가격이 높아 부담이 크고, 인기 지역의 신규 분양 단지의 경우 가점이 낮은 젊은 수요자들이 청약에 당첨될 가능성이 낮다”라며 “하지만 오피스텔 분양의 경우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 통장 없이도 청약이 가능하고, 추첨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당첨 확률이 높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실제 시장에서도 좋은 분양 성적을 거두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 저가점자 '내 집 마련' 호기로 '주목'...전국 주요 오피스텔 공급 단지는? 

이런 가운데, 최근 국내 주요 도시에서 주거형 오피스텔이 공급을 앞두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e편한세상 시티 도안' 조감도 [사진제공=DL건설]

DL건설은 8월 대전광역시 서구 관저동 일원에 ‘e편한세상 시티 도안’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대전 신흥 주거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도안신도시에 들어섭니다. 도보권에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개통 예정으로 지구 내 교통난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단지 맞은편에 롯데시네마가 있고 인근에 건양대학병원, 롯데마트 등의 인프라 시설이 있으며 봉우산, 봉우재 근린공원, 장갓골 근린공원, 도안 근린공원 등의 녹지도 가깝습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0층, 총 207실 규모로 조성됩니다.

대우건설은 8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암동 일원에서 ‘부산시민공원 푸르지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단지는 인근에 버스 정류소와 부전역(동해선)이 있어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합니다. 동서고가로·시민공원로 등의 도로도 가까워 시내외로의 이동도 수월합니다. 또한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롯데마트, LG베스트샵, 삼성디지털프라자, 부산진구청 등의 생활편의시설·관공서가 가깝고 롯데백화점, 롯데시네마, 부산 서면 상권도 인접합니다. 단지는 지하 7층~지상 35층, 총 468실 규모로 조성됩니다.

KCC건설은 경기도 하남시 망월동 일원에서 ‘미사 아넬로 스위첸’을 공급 중입니다. 단지는 하남 미사신도시에 있어 주변 인프라 이용이 편리합니다. 5호선 미사역 초역세권에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접근이 용이한 쾌속 교통망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사호수공원을 비롯해 미사 경정공원, 미사 한강공원 등이 가까워 쾌적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단지는 지하 7층~지상 22층, 총 449실 규모로 조성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