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커뮤니티’ 차별화로 거듭 '진화'...공급량 증가에 옥석가리기 '뚜렷'
지식산업센터 ‘커뮤니티’ 차별화로 거듭 '진화'...공급량 증가에 옥석가리기 '뚜렷'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7.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지식산업센터 시장에서 커뮤니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급주택이나 호텔 등에서나 볼 법한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해 차별화를 꾀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 커뮤니티 특화 지식산업센터 '인기'...단기간 완판에 수요 쏠림 '심화'

실제, 커뮤니티 특화 단지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5월 경기도 고양시에 공급된 ‘덕은 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은 시작과 동시에 완판돼,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이 단지는 대회의실을 비롯해 그룹 미팅룸 ∙ 오피스 라운지 ∙ 스마트 스튜디오 등 비즈니스 지원공간과, 테라스 라운지 ∙ 피트니스센터 등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휴식공간이 구성됐습니다.

실거래가도 높게 형성돼 있습니다. 지식산업센터114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 광명시 소재 ‘GIDC 광명역’ 전용 94.6㎡ 타입은 올해 5월 8억2385만원에 손바뀜됐습니다. 3.3㎡당 1432만원대로, 같은달 거래된 인근 A단지의 3.3㎡당 1118만원대와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해당 단지는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컨벤션홀 등을 비롯해 다양한 휴게공간과 옥상정원이 마련됐습니다.

이처럼 커뮤니티 특화 단지가 인기를 끄는 이유로는 공급량 증가가 꼽힙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팩토리온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내 지식산업센터 수는 올해 4월 기준 총 1349개로 확인됐습니다. 이는 2020년 4월 1167곳 대비 큰 폭 늘어난 것입니다. 공급량 증가에 따라 수요자들의 옥석가리기도 중시되면서, 커뮤니티 특화 단지 등 상품성을 갖춘 단지로의 수요 쏠림이 심화됐다는 분석입니다.

부동산 전문가는 “2년 이상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며 정상 출퇴근으로 전환하는 기업체들이 늘면서, 업계에서도 신규 공급하는 업무시설에 특화 커뮤니티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며 “커뮤니티가 잘 갖춰진 지식산업센터는 입주기업의 업무 만족도가 높은 만큼, 안정적인 임차수요 확보를 통한 공실 우려를 덜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커뮤니티 특화로 수요 몰이 나선다" 주요 신규 지식산업센터 공급은?

'더챔버 라티파니' 투시도 [사진제공=더퍼스트한양]

더퍼스트한양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더챔버 라티파니’를 이달 중 공급할 예정입니다. 연면적 8만2177.4142㎡에 지하 3층~지상 20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제조형 및 라이브오피스) ∙ 기숙사 ∙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됩니다. 고급 주거시설에서나 볼 수 있었던 2레인 수영장을 비롯, 사우나 ∙ 피트니스 ∙ 골프연습장 ∙ 공유 미팅룸 등 특화 공간이 단지 내 곳곳에 마련될 예정입니다. 6층 루프탑 가든과 힐링 가든 등 휴게공간과 13층 셰어키친 등도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은성건설은 경기도 시흥시 배곧동 일원에서 ‘배곧 BIZ라이브센터’를 공급 중입니다. 연면적 4만997.35㎡에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 기숙사 ∙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됩니다. 유튜브 영상 촬영 등이 가능한 유튜브 스튜디오와 비즈니스 라운지 등이 들어서며, 옥상 테라스 및 옥상 정원 등 휴게공간도 조성됩니다. 

영동건설은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 일원에서 '양주옥정 메타엑스'를 선보였습니다. 연면적 5만8855.96㎡에 지하 2층~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됩니다. 미팅룸 ∙ 북카페 ∙ 휴게실 ∙ 샤워실 등 각종 편의시설이 조성되며, 개방감을 높이는 중정가든도 들어설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산맨 2022-07-31 13:00:48
지식산업센터 RR호실, 전매 잡는 오픈채팅방! 퇴근후지산 네이버에 검색후 입장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