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영상] 토요타 프리우스 게 섯거라.."연비왕 기아 니로가 간다"
[시승기 영상] 토요타 프리우스 게 섯거라.."연비왕 기아 니로가 간다"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2.0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국내 SUV 중 최고 복합연비
개성 더하는 C필러 디자인
'그린존 드라이브 모드' 탑재
"국내 시장 넘어 글로벌 흥행 목표"

[앵커] 김홍모 기자의 부릉부릉 시간입니다. 

단순히 잘 달리고, 최첨단 시스템을 탑재한 것 외에 소재·연비 등 친환경 SUV라는 점을 강조한 모델로 사전계약만도 1만7천대가 넘어설 정도로 시장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점들이 호평을 받고 있을까요? 김홍모 기자가 시승을 하며 하나하나 체크해 봤습니다.  

[기자] 기아의 친환경 전용 SUV 신형 '니로'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타봤습니다.

신형 '니로' 하이브리드 모델은 외장과 인테리어 소재에서 친환경을 추구할 뿐 아니라, 국내 SUV 중 최고 복합연비를 달성했습니다.

[스탠딩] 외관상 디자인은 날카로운 캐릭터 라인 없이 부드럽고, 유한 인상입니다. 앞바퀴서부터 이어지는 널찍한 면적의 검정 프레임은 차에 붓 선을 그은 듯 담담하면서도 강인한 인상을 더합니다.

여기에 C필러를 넓혀 여타의 차들과는 다른 디자인 차별점을 뒀는데요. C필러가 넓을 시 공기역학적으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아 주행에 있어 단점이 크지만, 사잇공간에 공기가 빠져나갈 홀을 만들어 오히려 연비에 도움이 되도록 설계했습니다.

이러한 특화설계에 힘입어 신형 니로는 복합연비가 20.8km/l로 국내 SUV 중 최고 수준의 연비를 자랑합니다.

[기자] 신형 '니로'엔 학교·주거 밀집 지역 등 대기 환경에 민감한 구역들에 그린존을 지정해 이 곳을 지나갈 땐 전기모드 사용을 적극 활용하게 하는 그린존 드라이브 모드가 탑재됐는데요.

친환경을 단순히 지켜야만 하는 도덕적인 개념에서 한 발 더나가, 생활에 밀접한 개념으로 다가가게끔 한다는 기아의 비전이 담겨 있습니다.

[인터뷰] 장수진 / 기아 CMF팀 책임 "내장재에 들어가는 모든 페인트는 BTX(벤젠·톨루엔·자일렌) FREE로, 3대 발암물질을 모두 뺀 친환경 도료를 적용했습니다.

손이 닿고 몸에 닿는 그런 부분들을 모두 친환경소재를 적용해 ‘이것을 구매함으로 해서 이게 가치가 있는 거구나’라는 가치 소비에 대해서 많이 고민을 했고, 그런 베네핏을 주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스탠딩] 운전석에 앉아 좌우를 살펴보면 인테리어가 모두 '선'이라는 테마 아래 정돈됐다는 인상을 줍니다. 디스플레이와 보조석 앞 공간의 프레임도 서로 떨어져 있지만 자연스레 하나의 선으로 모입니다.

문을 여닫는 손잡이도 평범했을 디자인이 동일한 소재의 포인트 선을 줌으로 길게 뻗는 듯한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여타의 차들은 창문 여닫이, 문 잠금 기능 버튼들이 모여 있는 곳이 평탄한데요. 

니로는 (이 곳이) 급격한 경사각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첫인상에선 어색하단 느낌이 먼저 들었는데, 막상 사용을 해보니 운전대와도 가깝고, 손목의 꺾임 없이 편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또 이러한 경사각이 A필러 아래쪽을 꼭짓점으로 하는 듯 한곳으로 수렴해 전방으로 자연스레 시선을 집중시켰습니다.

소형 SUV인만큼 좁은 공간에 대해 고민한 흔적도 보였는데요. 좌석문 아래공간에 보통 텀블러나 음료수를 놔두는 공간이 있는데, 이 부분을 좀 작게 만들고 다리가 움직일 공간을 넓게 설계해 좁다는 느낌이 없습니다.

[기자] 국내 연간 2만5000대 판매를 목표로 한국에 이어 유럽, 미국서도 출시 예정인 신형 '니로'.

'가성비 끝판왕'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경제성과 실용성이 뛰어난 '니로'의 2세대 모델에 대한 시장의 반응에 관심이 모입니다.

팍스경제TV 김홍모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