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건설, ‘스마트 거푸집 리프트-업(Lift-up) 공법’ 시범 적용 성공
한화건설, ‘스마트 거푸집 리프트-업(Lift-up) 공법’ 시범 적용 성공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1.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스마트 거푸집 리프트업 공법' 시범 적용 모습 [사진제공-한화건설]

한화건설(대표 최광호)이 지난 10월 말 공동주택 ‘스마트 거푸집 리프트-업(Lift-up) 공법’(이하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을 개발하고 시범 적용하는데 성공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한화건설은 올해 5월 데크플레이트를 전문 생산하는 플러스데크와 함께 ‘스마트 거푸집 공법 개발 공동 추진 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후 다양한 거푸집 공법 개발에 착수하여 5개월 만에 금번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을 개발 및 특허 출원하고 ‘한화 포레나 인천구월’ 아파트 현장에 시범적용하게 됐습니다.

한화건설이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은 공장 제작된 거푸집을 지상에서 조립 후 리프트 장비를 이용하여 상승 설치하는 공법으로 기존 재래식 공법 대비 크레인장비 의존도 감소가 가능하고 현장 시공량 감소에 따른 공기단축 및 원가절감, 안전사고 예방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푸집 공법이 제한되는 무량판구조에도 이번 스마트거푸집 공법은 적용이 가능해 아파트를 비롯한 일반 건축물 등 다양한 현장에 적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윤용상 한화건설 건축사업본부장은 “이번 스마트거푸집 시공공법 개발과 같이 앞으로도 아이디어를 보유한 중소 협력사와의 기술 협업을 통해 한화건설의 시공 경쟁력과 품질을 제고하는 동반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