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ESG 경영 강화 나선 BBQ "가맹점 돕고, 청년 자립 기반 지원하고"
[이슈] ESG 경영 강화 나선 BBQ "가맹점 돕고, 청년 자립 기반 지원하고"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1.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제너시스BBQ가 나눔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BBQ는 지난 2017년부터 사회적 취양계층에서 치킨을 전달하고, 아프리카 구호 개발 활동에 나서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청년 창업 지원 하고, 자립 지원에 힘을 쏟으며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BBQ.는 본사와 가맹점이 상생하는 프랜차이즈가 곧 경쟁력 있는 브랜드가 되는 만큼, 가맹점과의 상생도 잊지 않고 있는데요. 기존 배달앱의 높은 배달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공배달앱 도입에 나서는가하면,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BBQ 자사앱을 활성화시켜 패밀리들이 배달로 발생하는 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는 모습입니다.

 

 

◆ BBQ, ESG 경영 박차..."치킨릴레이 지원부터 아프리카 구호 개발 활동까지"

제너시스BBQ는 지난 2017년부터 패밀리와 함께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치킨을 전달하는 ‘치킨릴레이’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지난 4년간 총 260여회에 걸쳐 총 2만 마리의 치킨을 전달했는데요. BBQ의 치킨릴레이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하는 대표적 사회공헌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문정2동 주민센터가 주최하는 '찾아가는 경로행사'에 참여해 BBQ 삼계탕 300그릇과 마스크를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아프리카 구호 개발 활동과 기아 퇴치 운동에 패밀리와 본사가 함께 나서고 있는데요.
고객이 BBQ 치킨을 주문하면 본사와 가맹점이 치킨 한 마리 당 각각 10원씩 적립해 마리 당 총 20원이 아이러브아프리카에 기부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BBQ는 사단법인 아이러브아프리카와 함께 아프리카 지역 식수개발, 환경개발, 아동복지의 개선 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청년 자립 지원에 힘을 쏟는 모습인데요. 코로나19 사태 속 취업이 어려워지자 어려운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청년 취업의 징검다리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BBQ의 포장 및 배달 전문 매장(BSK)을 청년들이 직접 운영하고 스스로 경제적 자립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청년들은 창업 비용 없이 가게를 운영할 수 있고 BBQ는 브랜드 파워를 높이고 ESG 경영에 나설 수 있어 '윈윈' 입니다.

BBQ 관계자는 "청년들에게 단순히 금전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청년들이 경제적 자립의 기반을 다져 성공한 사업가로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됐다"면서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를 통해 23개 점포가 창업했다”고 밝혔습니다.

 

 

◆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가맹점 살리기 위해 '자사앱' 활성화

아울러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 라는 마음으로 패밀리를 위한 지원도 잊지 않고 있는데요.

공공배달앱 도입 활성화를 통해 기존 배달업 시장의 독과점으로 인해 높은 배달료로 고통받는 가맹점주들의 비용 부담을 덜겠다며 글로벌프랜차이즈협의회, 경기도주식회사와 경기도 공공배달앱 활성화 위한 업무 협약 체결을 체결했고요. 최근에는 자사앱 규모 확대를 위해 마케팅에도 한창입니다.

BBQ는 지난해 8월 '네고왕' 행사를 통하 '딹 멤버십' 회원 250만명을 확보한 바 있는데요. 이후에도 자사 앱을 통해 사이드 메뉴 무료 증정, 놀이공원 입장권 경품, 수제맥주와 연계한 판촉 행사 등을 전개해 왔고요. 최근에는 자사 앱에서 제품을 구매한 전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플레이스테이션5(PS5)를 증정하거나 김연경, 김희진 선수의 친필 싸인볼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했습니다.

BBQ 관계자는 "사장님들이 가장 많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배달앱 수수료다"면서 "공공배달앱이라던가 자체앱강화. 공정위에서 하는 업무협약을 통해서 사장님들이 상생으로 동장성장할 수 있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고 전했는데요. 그는 "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이 한층 가속화되면서 상대적으로 디지털정보 활용에 취약한 패밀리들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집중 경영지원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BBQ는 앞으로도 매장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패밀리들은 지속적으로 돕고, 나눔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앞장서겠다는 계획입니다.

BBQ관계자는 "고객 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ESG 경영을 통해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