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아이디어 싣고 가는 'XM3'..."첨단 커넥트카 기술 대거 탑재"
젊은 아이디어 싣고 가는 'XM3'..."첨단 커넥트카 기술 대거 탑재"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1.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022년형 XM3 [사진제공-르노삼성자동차]

지능화된 사물과 사람이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초연결 시대에 접어들며 집과 차, 회사에 설치되는 IoT 센서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빠른 디지털 전환은 기존 산업구조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업계가 이에 영향을 받아 스마트 카 라이프를 위한 첨단 기술에 관심과 투자를 쏟고 있습니다. 

V2V(차량과 차량 간 통신), V2I(차량과 도로 인프라 간 통신), V2N(차량과 네트워크 간 통신) 등 궁극적으로는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이지만 발전 과정에서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중간 기술들도 속속 상용화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현재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초연결 기술은 직접 차에서 주문, 수령, 결제가 가능한 카페이(Car pay) 기술입니다. 국내에서는 르노삼성자동차가 현재까지 가장 진화된 카페이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올여름 출시된 2022년형 XM3에 기존 카페이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주유 외에도 식음료 주문부터, 결제, 상품 수령까지 하는 인카페이먼트(In car payment) 기능을 도입한 바 있습니다. 차량 통신은 물론 차량 내 지불 서비스, 커머스 플랫폼 같은 실험적인 기술이 탑재된 시스템은 국내 모빌리티 커머스 플랫폼 스타트업 오윈과의 협업 결과물입니다.

인카페이먼트는 GS칼텍스 전국 380개 주유소와 전국 1,000여 개 CU 편의점, 카페 등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인카페이먼트로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으려면 주유소 방문 후 XM3에 설치된 9.3 이지커넥트 패드에 주문 내용을 터치하고 결제한 뒤 기름을 넣으면 됩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점차 다양한 곳에서 인카페이먼트를 쓸 수 있도록 사업장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인카페이먼트 도입은 자동차가 하나의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과정을 대중들에게 인식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인카페이먼트는 SM6와 캡처, 조에 등 이지커넥트가 설치된 르노삼성자동차 차량에서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오윈 앱을 깔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생산 과정에서 탑재, 또는 서비스센터 방문 업데이트가 아니라 상시적인 통신망을 통해 업데이트하고 다른 차량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평을 받습니다.

특히, 2022년형 XM3는 원격 시동 및 공조시스템 작동 기능도 가능합니다. ‘MY 르노삼성’ 앱으로 원격으로 시동을 켜고 에어컨/히터 장치를 작동시켜 차량 내 온도를 쾌적한 상태로 준비해 놓는 기능이 있어 덥고 추운 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탑승 전에 스마트폰으로 미리 목적지 전송 후 시동을 켜면 자동 동기화되어 바로 출발이 가능합니다. 

르노삼성자동차 관계자는 "이 기능 도입이 작은 변화이지만 이용자에겐 큰 편리함을 준다는 점에서 새로운 XM3에 도입하게 됐다"라며 "특히 기기 작동에 더 친숙해진 세대에게는 없어선 안 될 기능"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외에도 ▲오토매틱 하이빔(AHL) ▲오토 홀드 ▲동급 최초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EPA) ▲360 주차 보조 시스템이 적용되며, ▲차선이탈 경보(LDW) ▲차선이탈 방지 보조(LKA)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BSW) ▲측방경보 시스템(FKP) ▲후방교차 충돌 경보(RCTA)로 스마트한 주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편, 2022년형 XM3는 화려한 첨단 기술 외에도 독특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실제 매장을 방문해 XM3를 출고한 고객 대상으로 구매 요인을 조사해본 결과, 외관 디자인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었는데요. XM3는 동급에서 가장 낮은 차체 높이(1,570㎜)와 가장 높은 최저 지상고(186㎜)를 자랑하며 외관은 물론, 넓은 운전 시야까지 확보해줍니다. 

XM3의 실루엣은 세단처럼 날씬하면서도 SUV답게 견고한데요. 지붕과 후면부가 유선형으로 매끈하게 이어지는 패스트백 타입의 루프 라인은 도회적 느낌을 가미하며, 소형 SUV 시장에 새로운 유행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은 젊은 세대들에게 지속적인 호평을 얻어 지난해 3월 출시 이후 영업일 수 49일 만에 1만 대가 출고되는 신기록까지 세운 바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