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아파트 단지 관리 부적정 536건 적발
경기도, 아파트 단지 관리 부적정 536건 적발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1.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1년 상반기 아파트 회계관리 부적정 사례 등 55개 아파트 단지 적발
공동주택단지 회계감사인 추천제 등 근절방안 4건 국토부에 제출
경기도청 전경

[수원=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경기도는 '2021년 상반기 공동주택관리 감사'를 통해 아파트 외부 회계감사 결과를 입주민에게 공개하지 않았거나 공사업체를 임의로 수의 계약하는 등 아파트 입주민에게 손해를 입힌 관리주체와 입주자 대표회의를 적발했다.

도는 민원감사 9개 단지, 기획감사 46개 단지 등 총 55개 단지에서 총 536건의 아파트 관리 행정 부적정 사례를 적발하고 고발 및 수사의뢰(5건), 과태료(76건), 시정명령(64건), 행정지도(391건) 처리했다고 26일 밝혔다.

감사가 실시된 곳은 경기도 내 의무관리 대상 공동주택(300세대 이상. 승강기 설치 또는 중앙 집중난방 방식의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 등) 4617개 단지로, 도는 입주민 30% 이상이 감사에 동의한 경우 민원감사를 시행하고, 공동주택단지 관리 업무 중 취약 분야를 선정해 기획 감사를 계속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회계 관리 분야를 집중 감사했다.

주요 부적정 사례를 보면 A 단지 입주자 대표회의 ‘감사’는 관리주체의 업무를 감사해야 함에도 다년간 감사를 하지 않았으며, 감사한 경우에도 주민에게 공개하지 않은 사실이 적발됐다.

B 단지 입주자 대표회의는 경쟁 입찰 대신 수의계약으로 사업자 계약을 체결하고, 관리주체는 공사 감독이나 준공처리 업무를 소홀히 하는 등 관리 규약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C 단지와 D 단지 관리주체는 외부 회계 감사인으로부터 감사 결과 보고서를 제출받아 입주자 대표회의에 보고하고 1개월 이내 홈페이지 등에 공개해야 하는데 이를 지키지 않는 등 규정을 위반했다.

한편, 도는 이번 감사를 통해 4개 제도 개선 사항을 발굴해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도는 우선 공동주택 입주자 대표회의가 직접 선정하는 회계 감사인을 시장·군수나 한국공인회계사회 등 공신력 있는 기관에 추천을 의뢰해 선정하는 것을 의무화하도록 제도 개선을 건의했다.

도는 공동주택 입주자 대표회의가 회계감사인을 직접 선정하면 감사 독립성이 떨어져 아파트 관리비 횡령 등 문제를 제대로 짚어내지 못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감사업무 이행 시기 규정이 없어 감사 미이행 단지들이 발생하는 만큼 분기별 감사 명문화 △일정 금액(2억원) 이상의 공사 발주 시 설계도서 작성 의무화 △제한경쟁입찰 시 특허공법으로 입찰 참가를 과도하게 제한하는 사례를 막는 발주자 특허공법 사용 협약 개선 등도 건의했다.

고용수 경기도 공동주택과장은 "아파트 비리․분쟁에 대한 지속적인 감사를 통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공동주택 관리 여건을 조성하겠다"면서 "관련 사례집을 제작해 의무관리 대상 공동주택 단지에 배부하는 등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지도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