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재난지원금 사각지대 해결하라"...소상공인 비대위, 기자회견 열어
"4차 재난지원금 사각지대 해결하라"...소상공인 비대위, 기자회견 열어
  • 임세림 기자
  • 승인 2021.08.03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비대위 김정우 대표

‘소상공인 버팀목 플러스 자금’의 이의 신청 연장 및 사각지대 해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2일 국회 앞에서 열렸습니다.

지난 4월부터 지급된 4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버팀목 플러스 자금 대상에서 제외돼 부지급 판정을 받은 소상공인들이 ‘버팀목 플러스 반기 매출 비교 제외 사업자 비상대책위’를 구성해,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것입니다. 

이날 기자회견은 거리두기 4단계로 인해 1인 기자회견 형식으로 이뤄졌습니다.

광진구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비대위 김정우 대표는 “영업제한을 당했으면서도 4차 재난지원금 부지급 판정을 받은 소상공인들이 6만명에 이른다”며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전에 4차 재난지원금 부지급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대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3월 이 자금의 지급대상을 ‘19년도 보다 ’20년 매출이 줄어든 사업자로 했다가 4월 19일, 반기별 매출 하락 소상공인들까지 지원하기로 나서 많은 기대를 걸었다”고 밝혔습니다. 

비대위는 그러나 “일반과세자들은 부가세표준증명원이 반기별로 나오는데 반해,  영세한 간이·면세 사업자들은 반기별 증명이 안된다는 이유로 이같은 방침에서 제외됐다”며 “간이·면세 사업자들도 국세청 홈텍스에서 반기 매출 현황이 증빙될 수 있는데 이를 안 받아 준다“고 호소했습니다. 

이들은 “단순 연매출 비교로 재난지원금을 역차별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코로나로 영업을 제한한 사업장에는 매출 비교와 관계없이 소상공인 재난 지원금을 보편적으로 지급해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비대위는 △중기부는 4차 재난지원금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급 이의신청 기간을 연장하고 간이·면세 사업자들의 반기 매출 증빙을 인정할 것 △정책자금 대상자를 버팀목플러스 자금 대상자로만 한정한 조항을 대폭 확대할 것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할 것 △10월로 예정된 손실보상심위원회에 소상공인연합회를 비롯한 소상공인 대표들을 참여시켜 사각지대 최소화에 나설 것 등의 4대 요구사항을 중기부에 촉구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s789 2021-08-03 19:22:53
영업시간제한으로 매출감소한 소상공인은 무조건 지급해야합니다

양## 2021-08-03 19:19:22
중기부는 5차 버팀목자금 지원하기전에
버팀목4차 못받은 자영업자 먼저 해결해라
월세밀리고 전기료 가스비 공과금 몇달째
밀려서 죽을지경이다
이곳저곳 전화 수백군데 해도 계속통화중이고 너무 고통스러워요

정진수 2021-08-03 19:13:00
똑같이 지켰는데 옆가게는 받고 우리식당은 못받고 스트레스 엄청뱓아요
가게 계속 공실로 비어있어 대출이자 부담때문에 작년에 직접 음식쟝사시작했는데 2019년 공실일때비해 매출증가로 간주하다니요?
분하고 억울해서 잠이 안옵니다
밀린세금은 무슨돈으로 낼까요?

이순자 2021-08-03 19:04:18
버팀목4차 플러스 사각지대 에 놓인 소상공인 자영업자들 너무 힘든거 아시잖아요
정부지침 다 지키고 매출감소 하면 돈줘야되는거 아니예요?
국가는 세금늦으면 연체료 받고 세금안내면 재산가압류 들어가면서 힘없는 소상공인은 국가를 어떻케 상대해야하나요?
원통합니다

김단비 2021-08-03 18:57:25
영업시간제한 때문에 매출감소로 하루하루 힘든시기를 견디며 장사하고 있는 데요
4차부적격자로 이의신청해도 부적격자로 문자와서 매일 엄청난 고통속에 죽지못해 삽니다
사각지대 반드시 구제해주세요
절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