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거래소 옥석가리기(하)] 빅4 거래소 외 '고팍스'가 주목받는 이유
[가상화폐거래소 옥석가리기(하)] 빅4 거래소 외 '고팍스'가 주목받는 이유
  • 김미현 기자
  • 승인 2021.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높은 안정성과 차별화된 가상자산 예치상품 ‘고파이' 호평

고팍스가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가상자산 시장의 다크호스로 주목받고 있다. 정부는 특금법 시행과 맞물려 가상자산 거래소 구조조정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선 국내 메이저 거래소 4곳(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외에 고팍스가 생존할 전망이다. 특히 고팍스는 안정적인 운영과 예치상품 ‘고파이(Gofi)’로 업계 관계자와 투자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빅4 위협' 후발주자의 괄목할 성장세

10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고팍스는 괄목할 성장세를 보이며 '빅4' 거래소와 함께 가상자산 시장을 이끌고 있다. 무엇보다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또 해킹사고 등이 없을 정도로 안정성이 뛰어나, 비교적 짧은 기간에 투자자들을 끌어모았다. 고팍스의 월 활성고객수(MAU, Monthly Active User)는 2019년말 7만명에서 현재 38만명으로 5.4배나 증가했다.

가입자 수도 지속해서 늘고 있다. 2017년 말 기준 13만명이었던 고팍스 회원 수는 현재 4.7배 늘어난 60만명을 돌파했다. 2017년 출범한 고팍스는 2013~2014년 설립된 대형 거래소에 비해 후발주자에 속한다.

하지만 거래액 면에서 ‘신흥강자’로 평가 받는다. 암호화폐 정보 제공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고팍스 하루 거래액은 1억1500만 달러 규모로, 빅4 거래소에 이어 다섯 번째로 많다.

단기간 급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높은 보안 수준과 안정성이 꼽힌다. 국내 주요 거래소들은 각종 혐의로 인한 기소, 해킹, 무분별한 상장 등으로 논란에 휩싸이곤 했지만, 고팍스는 해킹이나 기소이력이 없다.

◆ '해외에서도 인정' 최고 수준의 안정성 

고팍스는 보안인증인 ISO/ICE 27001 및 ISMS 인증도 업계 최초로 획득했다. 또 고팍스가 해킹 방어에 전력을 기울이는 만큼, 투자자들도 고팍스를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고팍스는 7단계의 출금 시스템을 통과해야만 출금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해 해커가 돈을 쉽게 빼낼 수 없다. 고팍스 관계자는 “피싱방어율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100%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달국내 유수 거래소에 투자금을 모두 예치했던 한 투자자의 경우 핸드폰 해킹으로 투자금이 유실됐다. 하지만 고팍스만 해당 투자자의 출금이 해킹임을 포착했고, 투자금을 동결해 피해를 막았다. 

고팍스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적 권위의 암호화폐 거래소 평가기관인 크립토컴페어는 지난 2월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팍스에 A등급을 부여했다.  

미국 가상자산 벤처캐피털 디지털커런시그룹(DCG)의 자회사 ‘제네시스(Genesis)’가 고팍스에 투자한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최근 제네시스는 고팍스와 독점적 지역 파트너십을 맺었다. 

◆ 예치상품 고파이 등 '투자자 서비스' 호평    

아울러 고팍스는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있다. 가상자산 예치서비스 ‘고파이’가 대표적이다. 개인이 직접 운용하는 일반적인 디파이 서비스들은 하루 수익률이 수십 퍼센트에 달한다. 

즉, 불규칙한 가격 변동에 따른 리스크에 노출됐다. 하지만 '고파이'는 이자율은 비교적 낮은 대신 높은 보안과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한다. 지난해 12월에 출시한 이래 6억 달러 이상의 누적 예치금을 모집했다.  

고팍스 관계자는 "고객 니즈 충족을 위해 예치 자산 다양화와 입출금자유형 상품 출시 준비 등 고파이 활성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물론 다소 비싼 수수료 등 개선할 부분도 있다. 또 은행권 실명계좌 발급 제휴 등 특금법 관련 신고 요건도 채워야 한다. 그렇지만 이런 과제들도 별다른 문제없이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피싱이나 범죄 방어율면에서는 시장에서 최고임을 자부하고, 이를 은행도 인지하고 있다”며 “자금세탁방지 조직 정비 시스템 도입도 마무리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