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캐피탈x네이버파이낸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대출’ 6개월만 500억원 돌파
미래에셋캐피탈x네이버파이낸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대출’ 6개월만 500억원 돌파
  • 김미현 기자
  • 승인 2021.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온라인 사업자 사업 확장에 도움되고 있어"
미래에셋캐피탈은 10일 네이버파이낸셜과 함께 혁신금융서비스로 출시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대출’이 출시 6개월 만에 누적 대출액 50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사진=미래에셋캐피탈]

미래에셋캐피탈은 10일 네이버파이낸셜과 함께 혁신금융서비스로 출시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대출’이 출시 6개월 만에 누적 대출액 50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캐피탈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대출’은 금융정보가 부족한 온라인 사업자들을 위해 매출, 반품률 등을 반영한 대안신용평가다. 

3개월 연속 월 매출 50만 원 이상이면 담보나 보증 없이 최저 연 3.2%의 금리로 최대 5000만 원까지 대출 가능하다. 서류 제출이나 심사 과정 없이 모바일로 몇 분 만에 비대면 대출 실행이 가능한 게 강점이다.

양사는 상품 출시 이후에도 사업자들의 여러 요구 사항을 반영해 타 커머스 플랫폼에서의 매출 정보를 활용한 한도 상향, 대출 안심 보험 무료 가입을 통한 사업자 휴폐업 금융지원 등의 금융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대출’은 온라인 사업자의 사업 확장에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대출받기 직전 3개월과 이후 2개월의 판매 데이터를 비교해보면, 주력 상품의 판매 건수는 42% 상승했다.

가격은 5.4% 낮아졌다. 즉, 온라인 사업자가 대출 자금을 활용해 매입 수량은 늘리고 단가는 낮춤으로써 결과적으로 소비자에게는 낮은 가격으로 혜택이 돌아가게 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민우 미래에셋캐피탈 데이터금융본부 본부장은 “대출 받은 사업자의 약 40% 정도가 업력이 짧은 초기 사업자로 사업의 성장을 위해 자금이 가장 필요한 시점에 대출을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더 많은 소상공인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사업자대출 확대 방안을 네이버파이낸셜과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래에셋캐피탈은 기업용 SW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더존비즈온과 함께 약 80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상환청구권 없는 매출채권팩토링도 조만간 출시할 계획이다. 

미래에셋캐피탈은 앞으로도 데이터와 차별화된 기술을 보유한 IT 기업들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중소사업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포용금융을 실현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