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수원시 숙원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폐쇄’
마침내 수원시 숙원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폐쇄’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1.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수원시여성단체협의회 양성평등실천·성매매 근절 캠페인 전개
폐현수막으로 만든 에코백 200여 개 시민들에게 무료 나눔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내 모든 업소 자진 폐쇄

[수원=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내 모든 성매매업소가 5월 31일 밤 자진 폐쇄했다. 

집결지 내 성매매 업주들은 4일 27일 업소를 자진 폐쇄하고 철수하겠다는 약속대로 5월31일 밤 모든 업소가 문을 닫았고 일부 업주·건물주는 업종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 

시는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폐쇄에 따른 종합 정비추진계획'을 수립해 신속하게 집결지를 정비와 다른 형태로 성매매가 이뤄지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했다. 

수원시와 경찰은 6월1일 오후와 저녁, 두 차례에 걸쳐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일원을 합동 점검하고, 성매매업소 자진폐업 현황을 확인했다. 문을 연 업소는 없었다. 

오후 2시에는 이귀만 수원시 복지여성국장 등 수원시 관계자와 경기남부경찰청, 수원 남·서부경찰서 관계자가 합동점검을 했고, 저녁 8시에는 이귀만 국장과 김병록 수원서부경찰서장 등이 점검에 나섰다.

또 도심 슬럼화를 막고,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방범순찰대를 운영하고, 인근 유흥업소·숙박업소로 성매매가 유입되지 않도록 지도·점검을 한층 강화했다. 

집결지 내 건물 매매·임대차 계약을 하는 이들에게는 성매매 장소 제공 행위가 불법이라는 것을 특약사항으로 기재하도록 안내하고 보안등 설치와 정비를 할 예정이다.

경기남부경찰청은 금·토·일요일 밤 집결지 일원에 경찰력을 배치하고, 수원남부경찰서는 방범 CCTV를 24시간 모니터링하며 불법 행위와 폐쇄 미이행 업소를 강력하게 단속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그동안 경찰, 시민단체, 주민과 협력해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정비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마침내 ‘성매매집결지 폐쇄’라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경찰의 역할이 컸다. 

지난 3월 29일 고등동·매산동 주민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안심거리조성 주민협의체'는 수원서부경찰서에 '여성안심구역 지정 청원서'를 전달하고, 민·관 소통 창구 역할을 하며 성매매집결지 폐쇄 촉구 활동을 지속해서 전개해 수원서부경찰서가 지난 3월 31일, 수원시 팔달구 매산로1가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일원 2만5364㎡를 '여성안심구역'으로 지정했다.

4월15일에는 민·관·경이 함께 성매매집결지 일원에서 '여성안심구역 지정'을 홍보하고, 성매매 근절 캠페인을 전개하고 4월 20일에는 염태영 수원시장과 김원준 경기남부경찰청장이 처음으로 수원역 성매매집결지를 함께 점검 하기도 했다.

또,시는 2019년 1월 '수원역가로정비추진단'을 신설하고, 성매매 집결지에 소방도로 개설을 추진하는 등 성매매집결지 정비에 적극적으로 나서왔다. 
 
소방도로 개설사업은 성매매 집결지 중앙에 폭 6m, 길이 163m 규모로 소방도로를 조성하고, 화재 등 재난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 체계를 올해 12월 완공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소방도로 개설을 위해 매입한 토지의 잔여지(팔달구 매산로1가 114-19 일원)를 활용해 주민 커뮤니티사업을 추진하고,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는 '거점 공간'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수원역 성매매 집결지 내에서 탈 성매매를 희망하는 여성에게 생계비, 주거비, 직업 훈련비를 지원한다. 

2019년 12월 '수원시 성매매피해자 등의 자활 지원 조례'를 제정했고, 지난해 8월에는 수원역 집결지 성매매피해자 현장상담소를 개소하는 등 성매매피해자 자활지원사업에 힘을 쏟았다.

현재 자활지원대상자 30명이 선정돼 자활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일원 폐쇄에 적극적으로 나서주신 경찰에 감사드린다"며 "집결지 일원을 신속하게 정비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통행할 수 있는 밝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2일에는 수원시여성단체협의회 자원봉사자들이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폐현수막으로 만든 에코백 200여 개를 시민들에게 무료 나눔하며 양성평등실천·성매매 근절 캠페인도 전개 하며 '함께 만드는 평등(여자! 남자! 아닌 나는 나답게, 너는 너답게)' 등 양성평등 실천 메시지가 담긴 홍보물을 배부 했다.

폐현수막은 한국카네기CEO클럽이 제공했고 작업은 수원시가족여성회관 의상실에서 6월 30일까지 1000개를 제작해 지속적인 홍보와 함께배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