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택 시흥시장,송영길 당 대표만나 3기 신도시 제도개선 건의
임병택 시흥시장,송영길 당 대표만나 3기 신도시 제도개선 건의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1.0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미온적인 원주민 재정착 방안에 강하게 비판
 8개 지자체장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회동

[시흥=팍스 경제 TV 성은숙 기자] 임병택 시흥시장을 포함한 광명, 고양, 부천, 남양주, 안산, 하남, 과천 등 3기 신도시 8개 지자체장이 25일 오후, 국회에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3기 신도시 원주민의 재정착을 위한 제도 개선을 건의하고 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3기 신도시 지자체장들은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인 LH가 신도시 발표 당시 지역과 상생하는 개발 방향을 제시한 것과 달리 원주민 재정착 방안 마련에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음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주민 임시 거주지 확보 △대토 보상 주민 선호 용도 공급 △기업 선(先)이 전 후(後) 철거 대책 수립 △신도시 입주민을 위한 주민편익 시설 설치 △협의양도인 택지 공급 방안 확대 △기존 시가지와 상생방안 마련 등 원주민 재정착을 위한 제도 개선 사항을 공동 건의했다.

특히, 임병택 시흥시장은 2010년 보금자리주택 지구 지정부터 지난 10여 년간 지역 발전 제약으로 인해 주민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음을 언급하며 “이번 시흥광명지구 개발 시에는 원주민의 재산권 보호와 양질의 안정적인 주택 공급을 위한 교통 인프라 연계 등 기반 시설이 충분히 확보되길 바란다”며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앞으로도 3기 신도시 지자체장들은 국토교통부에 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며 신도시의 원활한 추진과 원주민들의 실질적인 보상‧이주 대책 마련을 위해 공동 대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