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그룹 3사, 배당 감소 우려에 주가 급락
메리츠그룹 3사, 배당 감소 우려에 주가 급락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1.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메리츠금융그룹 계열사의 주가가 17일 일제히 급락했다. 배당 감소에 대한 우려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메리츠금융지주는 전 거래일보다 15.56% 하락한 1만6550원에 거래를 마쳤다. 메리츠금융지주의 자회사인 메리츠증권(-13.83%)과 메리츠화재(-16.78%)의 주가도 떨어졌다.

앞서 지난 14일 세 회사는 별도 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의 10% 수준으로 배당을 유지하겠다는 내용의 중기 주주환원 정책을 공시했다. 또 자사주 매입·소각 등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방안도 실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문제는 지금까지 3사의 배당 성향이 10%를 훨씬 초과(최근 3년 평균 메리츠화재 35%, 메리츠증권 38%, 메리츠금융지주 66%)했다는 점"이라며 "통상적으로 배당 축소를 동반한 자사주 매입·소각은 주주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기 어렵다는 점에서 이번 정책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메리츠화재와 메리츠증권에 대해 투자의견을 '매도'로 제시하는 이례적인 보고서도 나왔다. KB증권은 주주 환원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메리츠증권과 메리츠화재의 투자 의견을 '매도'로 각각 하향 조정했다.

강승건·유승창 KB증권 연구원은 "배당 성향 하락은 명확하게 제시했지만 자사주 매입·소각의 규모 및 시기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점에서 주주 환원율 하락 우려 및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밖에 없다"며 "과거 높은 배당수익률이 메리츠화재·증권의 중요한 투자 포인트였다는 점에서 수급 측면의 불확실성 역시 단기적으로 주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만약 기존 배당 성향에서 미달하는 부분에 대해 자사주 매입·소각을 한다면 기업가치는 훼손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