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원안사수 서울5호선 김포연장 촉구' 범시민 서명운동 열흘 만에 10만 돌파
'GTX-D 원안사수 서울5호선 김포연장 촉구' 범시민 서명운동 열흘 만에 10만 돌파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1.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정하영 김포시장 등 기자회견 열고 정부에 압박 수위 높여
정하영 김포시장 

[김포=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지난 6일 오후부터 시작된 경기 김포시의 'GTX-D 원안사수 서울5호선(김포한강선) 김포연장 촉구' 범시민 서명운동이 열흘 만에 10만 명을 돌파했다.

시에 따르면 16일 오전 기준 온라인 8만541명 오프라인 2만3456명 총 10만3997명이 서명 참여로 GTX-D와 서울5호선에 대한 강력한 요구를 표출했다.

김포시는 지난달 22일 한국교통연구원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와 29일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 및 시행계획 공청회에서 GTX-D 김포~부천 노선 축소, 서울5호선 미반영 안을 발표하자 20만명 이상을 목표로 범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계획 확정 고시 전 법률에 정해진 시도지사 의견수렴 절차를 위해 시민서명과 그동안의 의견을 모두 모아 24일 경기도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이재명 도지사는 10일 오후 페이스북에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향후 최종 확정되기 전에 법률로 정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야 하고 당연히 경기도지사와도 협의를 해야 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D가 원안 통과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실질적인 협의를 통해 원안을 요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포시는 현재 거의 모든 시민사회단체들이 자발적으로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23일까지 최대한 많은 시민들의 마음을 모을 계획이다.

김포와 인천검단지역 주민들은 공청회안 발표 이후 강하게 반발하며 GTX-D 강남직결 범시민대책위원회와 김포검단시민교통연대 등 단체들을 결성하고 국회 기자회견, 국토부 항의방문, 1인 피켓 시위, 여의도 차량행진, 촛불 집회 등을 이어오고 있다.

정하영 시장과 김주영, 박상혁 국회의원, 시의장, 도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들도 지난 10일 시민의견 청취회에 이어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이들은 당시 기자회견에서 "김포시민의 절박한 요구가 또다시 거부된다면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야 할 모든 선출직 공직자들은 50만 김포 시민들의 준엄한 요구를 받아 강력한 직접행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직접적인 행동을 경고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14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김포와 부천만을 잇는 노선은 문제가 있다며 "전향적 검토를 (청와대) 정책실장과 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