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이슈] 가상자산의 아찔한 롤러코스터...은행권도 시장에 기웃
[마켓이슈] 가상자산의 아찔한 롤러코스터...은행권도 시장에 기웃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1.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가상자산 열풍 계속...2030투심 지속
- 보수적인 은행도 가상자산 시장 기웃
- '여전히 큰 변동성' 법안 입법 본격화
[자료=흥국증권]
[자료=흥국증권]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이 계속해서 출렁이고 있다. 비정상적인 가격 급등을 보이면서 '가상자산 투자 열풍'이 불기도 했다. 여기에 글로벌그룹CEO의 말 한마디로 시장이 폭락했었다.

이제 일부 국가는 화폐 대신 '자산(asset)'이란 용어를 사용할 정도로 가상자산은 투자의 수단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그렇다보니 은행권도 관련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물론 큰 변동성을 주의해야 한다. 

 ◆ 가상자산 거래액, 코스피도 넘었다

13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이달 들어 국내 14개 가상자산 거래소의 24시간 거래액은 총 40조~43조원 수준을 웃돌고 있다. 빗썸·업비트·코빗·코인원 등 4대 가상화폐 거래소의 일평균 거래대금은 20조원 안팎이다.

이는 국내에서 공매도 거래가 재개된 지난 3일 코스피 거래대금 16조원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이 같은 가상화폐 열풍에는 2030세대가 주도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신규 가입자 250만명 중 20대와 30대는 63.5%로 집계됐다.

특히 가상자산 대장주로 꼽히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올해 들어 최고가를 경신했다. 최근에는 '도지코인'이 무려 1만% 이상 급등하는 기현상을 보이면서 증시에서 코인으로 투심이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

임성철 흥국증권 연구원은 "지난 2017년 비트코인 상승 사이클 뒤 하락 때에도 국내 투자자예탁금은 증가한 적이 있다"며 "특히 2030 세대의 예·적금 해지 건수는 지난해 12월 이후 비트코인 가격과 한 달 시차 두고 동일한 흐름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높은 증시 상승률에 익숙해진 투자자들은 지난 2~3월의 증시 조정을 견디지 못하고 변동성이 더 큰 비트코인 시장 진입한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과거 경험 및 최근 자금 추이와 비트코인 가격 상관성을 고려했을 때 코인 시장이 하락하면 다시 증시로 유입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 은행권도 가상자산 시장에 기웃

가상자산 열풍과 함께 범위가 확대되자 은행권도 가상자산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보수적인 은행들도 가상자산 관련 투자와 신사업이 늘자, 대응책을 마련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11월 KB국민은행은 가상자산 관리기업 '한국디지털에셋'에 대한 전략적 투자에 나섰다. 한국디지털에셋은 해치랩스, 해시드, 국민은행이 투자를 통해 설립한 회사다.

국민은행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실험을 통해 한국디지털에셋을 가상자산 시장의 은행으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NH농협은행도 지난해부터 법무법인 태평양과 블록체인 업체 '헥슬란트'와 손잡고 가상자산 보관 모델을 공동 연구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1월 가상자산 관리기업 '한국디지털자산수탁'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해당 투자를 계기로 향후 확대될 고객의 가상자산을 외부 해킹, 횡령 등의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보관하는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은행권은 최근 가상자산의 범위가 크게 확대되고, 다양한 서비스가 가시화되면서 관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본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또 유·무형의 자산들이 디지털화되고 있는 추세에서 이들 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거래하고 투자하는 데 있어 은행의 준법 능력과 안전한 보관·관리 능력이 잘 활용될 것으로도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향후 가산자산 등에 대한 수탁 수요가 어떻게 커질지 모르니 여기에 대해 전 은행권이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 큰 변동성에 일희일비...법안 입법 본격화

여전히 큰 변동성 탓에 가상자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쏟아진다. 또 가상자산이 자금세탁 등 불법행위에 악용될 수 있고, 수십억원대 거래소 사기 사건도 이어지면서 투자자 보호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아직 가상자산에 대한 컨트롤타워 없어 혼돈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날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한마디에 가상자산 시장이 폭락했다.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시장이 큰 충격에 빠진 것이다.

앞서 2개월 전 머스크는 비트코인으로 테슬라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당시에는 가상자산 시장이 급등했다. 머스크의 발표로 비트코인은 이날 7000달러 이상 하락해 5만달러 선이 무너졌다.

다른 가상자산들도 줄줄이 하락해 전체 가상자산 시가총액이 무려 4934억 달러(약 558조원)나 증발했다. 또 가상화폐 거래에 대한 민원이 늘면서 정치권에서도 가상자산에 대한 제도화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받은 '가상화폐 관련 피해구제 현황'을 보면, 올 1분기 접수된 가상화폐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33건이다. 지난 한 해 동안 접수된 피해구제 건수 27건을 넘어선 것이다. 

민원 내용은 거래소의 부당행위(25건) 관련 민원이 가장 많았고, 계약 불이행 등 계약 관련 민원(8건)이 뒤를 이었다. 거래소에 예치된 비트코인 출금 요청이 몇 달 간 지연되거나, 전산장애로 거래 자체에 애를 먹는 경우 등이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가상자산(가상화폐) 관련 투기 억제 및 범죄 피해자 보호 방안’ 보고서를 통해 "거래소 해킹, 시세 조종 등으로 인한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 내 가상화폐 ‘컨트롤타워’를 조속히 만들어 피해자 보호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우리나라는 가상화폐의 법적 지위가 불분명한 데다 컨트롤타워도 없어 거래 투명성 확보 등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책임이 여전히 불확실하다”며 “이렇다 보니 가상화폐 위험을 명확히 인지한 투자도 어렵고, 피해자 보호도 미흡하다"며 컨트롤타워 구축을 촉구했다.

국회도 여론을 의식해 가상화폐를 자산으로 인정하고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가상자산업법 제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7일 가상자산업법 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가상자산 거래업자 등에 대해 금융위의 인가를 의무화하는 한편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부여하고, 시세조정 등 불공정 거래를 통해 얻은 수익과 불법행위에 동원된 자금까지 몰수하는 내용이 담겼다. 국민의힘 역시 가상자산 투자자 보호를 제도화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법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