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기술, 국내 최초 PSD 철도 국제표준 인증 획득
우리기술, 국내 최초 PSD 철도 국제표준 인증 획득
  • 이형선 기자
  • 승인 2021.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PSD 분야 국내 최초 IRIS 인증서 취득
품질체계·기술력 입증…"해외수주 확대 기대"
[사진: 우리기술 제공]
[사진: 우리기술 제공]

우리기술이 글로벌 PSD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국내 최초로 승강장 안전문(PSD) 분야에서 철도 품질경영 시스템 국제표준(IRIS) 인증을 획득하면서다. 

우리기술은 독일의 글로벌 시험 인증 전문 기관 '티유브이 라인란드(TUV Rheinland)'로부터 PSD 시스템의 'IRIS(ISO/TS22163) 인증'을 취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우리기술이 획득한 IRIS 인증은 '유럽철도차량연맹(UNIFE)'이 철도분야의 공급업체 승인을 위해 특별히 요구되는 국제규격 인증서다. 

'ISO 9001 국제 품질경영표준' 인증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유럽 여러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IRIS 인증을 획득한 기업은 UNIFE의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돼 수주 기회가 많아지며, 특정 제조 감사 시 심사를 면제받을 수 있어 시간과 비용 절약이 가능하다.

앞서 우리기술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직형 VPSD 시스템', '수평형 PSD 시스템'의 국제안전등급 최고 등급인 'SIL4(Safety Integrity Level 4)'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우리기술은 이번 IRIS 인증 획득이 향후 해외 시장 수주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기술 관계자는 "까다로운 품질과 기술력을 요구하는 유럽 철도시장에서 다시 한번 회사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꾸준한 기술개발을 이어나가 현재 추진 중인 프랑스, 그리스, 인도, 브라질 등의 수주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기술은 지난 2012년부터 철도사업에 진출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관련 사업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국내에서는 하남 복선전철 및 인천 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에 PSD 시스템을 공급해 준공을 마치고 상업 운행을 하고 있으며, 석남연장선 2개 역과 국책과제로 진행 중인 '대구 지하철 2호선 다사역 PSD 시스템'은 준공을 앞두고 있다.

해외의 경우 카타르와 프랑스, 스페인에 PSD 및 VPSD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수출해 준공 후 운영 중이며, 브라질은 총 41개 역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