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저신용등급 기업에 회사채·CP 인수지원 문턱 낮춘다
금융당국, 저신용등급 기업에 회사채·CP 인수지원 문턱 낮춘다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1.0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SPV 재원조달 구조 [자료=금융위원회]
SPV 재원조달 구조 [자료=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일시적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한 기업의 자금 조달을 위해 회사채 ·기업어음(CP) 지원 요건을 완화한다.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정책금융기관이 종합컨설팅도 제공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회사채·CP 지원프로그램 운영 보완 방향을 6일 발표했다.

정부와 중앙은행, 정책금융기관(산업은행)은 작년 7월 역할 분담을 통해 저신용 등급을 포함한 회사채와 CP, 단기사채를 사들이는 기구(SPV)를 설립해 코로나19로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금융위는 "현재 코로나19 위기가 지속되는 단계로서, SPV를 중심으로 대응하되 지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존 지원 프로그램의 보완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우선 저신용 등급 기업에 대한 지원 요건을 완화한다. 중소·중견기업의 회사채 발행을 돕는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은 저신용 등급(BB 등급)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한도를 확대한다.

산은의 차환 지원 프로그램은 저신용 등급 기업을 위해 지원 요건을 SPV 수준으로 완화(회사채 A→BBB 이상, CP A2→A3 이상)한다.

SPV는 종전처럼 일시적 신용등급 하락기업의 경우 BB 등급까지 지원을 지속하기로 했다.

아울러 신용등급 하락이 예상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정책금융기관이 기업 경영진단 및 기업별 종합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컨설팅을 통해 기업 재무구조 개선 등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P-CBO 프로그램도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개편해 지원 한도(매출액 기준)를 확대한다. 매출이 급감한 중소기업을 위해 매출액 산출 기준을 '차기 1년간 추정매출액'에서 '최근 3년간 매출액의 산술평균'으로 전환한다.

제조업이나 유망·특화서비스 기업은 매출액 기준 금액의 4분의 1에서 3분의 1로 지원 한도를 늘리며, 그 외 업종은 매출액 기준 금액의 6분의 1에서 4분의 1로 확대한다.

기업이 부담해야 하는 후순위채 인수 비율도 완화해주기로 했다.

산은의 차원 지원 프로그램은 차환발행 뿐만 아니라 신규발행까지 지원하는 등 활용도를 제고한다.

또한 CP 장기 차환을 위해 차환 목적의 사모회사채 발행을 지원하고, SPV의 계열별 한도(3천억원)로 인해 추가 발행이 어려운 기업군의 회사채·CP를 적극 매입하기로 했다.

SPV 지원의 사각지대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차환 지원 프로그램의 보완적 역할을 강화하는 것이다.

금융위는 "주로 5~6월에 이뤄지는 신용평가 등급 조정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음날부터 바로 개편 프로그램을 시행하기로 했다"며 "향후 SPV 연장 여부 등과 함께 회사채·CP 지원프로그램 운영방향을 재검토하고 필요 시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