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읍성, 국가 사적 지정까지 한 단계 넘어
부산 기장읍성, 국가 사적 지정까지 한 단계 넘어
  • 윤준수 기자
  • 승인 2021.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등 현지조사차 방문·가치 평가
잔존 상태 양호… 성벽 대부분 남아 있어
부산 기장군 기장읍성 동문지 전경. [사진: 부산 기장군 제공]
부산 기장군 기장읍성 동문지 전경. [사진: 부산 기장군 제공]

[부산=팍스경제TV 윤준수 기자] 부산 기장읍성이 국가 사적 지정을 위한 최종 절차에 돌입했다.

29일 군에 따르면 문화재청에서 사적 지정을 위해 지난 26일 현지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사적분과위원장 이재운(전주대)교수 등 6명으로 이루어진 현지조사단은 기장읍성과 장관청 일대를 자세히 둘러보고 사적 지정기준에 따른 문화재의 가치평가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진행했다.

기장읍성은 1425년 조선 전기 축조된 전형적인 연해읍성으로 기장군의 대표적인 문화재다.

군과 부산시는 지난 1999년부터 현재까지 문화재 복원 정비사업에 237억원을 투입해 전체 사업부지의 약 90%인 2만 4124㎡를 매입한 상태다.

기장읍성은 도심에 있음에도 잔존상태가 매우 양호해 성벽 대부분이 남아 있다.

또한 관아시설인 장관청을 지난 2014년 복원한 상태다.

최근 조사에서는 향청지·객사지·사창지 등 주요 관아시설이 확인돼 전체적인 복원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기장읍성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해 말 매입토지에 대한 건물 철거작업 중 서쪽 성벽 약 70m가 매우 양호한 상태로 보존되고 있음이 확인됐으며 현재 서벽 발굴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 사적 지정 심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지난 2005년 기장읍성 남쪽 성벽에 대한 학술조사를 처음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10회 이상 발굴 등의 학술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해자(성 주위에 판 못)가 성벽 전면에 걸쳐 축조됐고 남문의 전체규모와 2차례 이상의 증축 사실도 확인했다.

올해도 남벽과 서벽에 대한 전면적인 발굴조사를 시행해 조사 결과를 기장읍성 보존방안 등에 반영할 계획이다.

기장군 관계자는 “기장읍성이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면 동부산권의 대표적인 역사문화공원으로서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겠다”며 “천혜의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기장읍성과 지역 시장을 잇는 관광코스는 국내·외 관광객들의 반응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