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데스크]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검출 논란
[투데이데스크]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검출 논란
  • 양한나
  • 승인 2013.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방사성 물질 미량 검출된 日 수산물 국내 유통...논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방사성 물질 검출 수산물 3010t 수입
농산물·가공식품, 방사능 검출 시 추가 검사 요구
소비자 우려↑, '국산'으로 둔갑하는 사례 속출
中·美, 원산지 기준 수산물 수입 제한


<[아시아경제 양한나 기자]앵커- 일본산 수산물 수입에 대한 관리가 잘 되고 있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기자- 최근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유출돼 일본산 식품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커졌는데요. 이런 가운데 방사성 물질이 미량 검출된 일본 수산물의 국내 유통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이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경우 방사성 물질이 미량이라도 검출되면 모두 반송을 시키는 반면 수산물에 대해서는 기준치 이내로 방사성 물질이 검출이 되면 국내 수입 유통을 시키는 등 ‘이중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국회에서는 정부가 소비자의 우려를 제대로 파악해 일본산 수산물을 더 엄격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앵커- 방사성 물질이 미량이라도 검출된 일본산 수산물이 국내 유통이 되고 있다는 이야기인데. 얼만큼의 물량이 수입된 건가요?

기자- 18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국내로 들어온 수산물 중 방사성 세슘 또는 방사성 요오드가 검출된 물량이 수입신고 기준으로 총 131건, 중량 기준으로 약 3010t입니다.

2011년에는 21건 159t에서 기준치 이내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고 지난해에는 검출된 물량이 101건, 2705t으로 크게 증가했었는데요. 올 들어 최근까지 9건 160t으로 다시 줄어든 것입니다.

131건 모두 방사성 요오드는 나오지 않았고, 방사성 세슘이 기준치 이내로 측정됐는데요. 대부분 10베크렐 이하로 낮은 수준이었지만 냉장냉동대구는 7건에서 수십 베크럴이 나와 상대적으로 더 높은 편이었습니다. 기준치에 육박한 98베크렐이 검출된 적도 있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수입식품 검사를 통과해서 매장과 식당에 공급이 됐고요. 식약처는 이 수산물들이 기준치 이내의 방사능이 검출됐기 때문에 안전하고 유통에 문제도 없다고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수산물은 이렇게 유통이 되고 있는데 농산물이나 가공식품에 대해서는 식약처의 대응 방식이 다르다고요?

기자- 농산물과 가공식품에 대해서는 수입단계 검사에서 방사성 세슘이나 요오드가 검출되면 식약처는 통관을 보류하는데요. 수입자에게 플루토늄과 스트론튬 같은 다른 핵종의 검사성적서를 추가로 요구합니다.

이 두 핵종을 검사하는 데는 8주가 걸리기 때문에 수입자들은 추가 검사를 포기하고 해당 물량을 모두 일본으로 반송시켜 버리는데요. 결국 방사성 물질이 조금이라도 검출되면 사실상 수입을 차단하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농산물이나 가공식품과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관리에 다른 정책을 펴는 것에 대해 식약처 관계자는 “수산물은 쉽게 부패하고 한꺼번에 다량을 고가로 수입하기 때문에 8주나 걸리는 추가 검사를 요구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과 우려가 커지고 있는 모양새인데요. 더 엄격하게 관리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기자- 미량이어서 안전하다는 보건당국의 설명에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찜찜할 수밖에 없는데요. 인터넷에는 근거 없는 루머와 사진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비자의 일본산 수산물 기피가 심해지자 원산지를 ‘국산’으로 속이는 사례도 있다고 하는데요.

해양수산부 자료에 따르면 원전 사고가 난 지난 2011년 원산지를 속이거나 누락한 일본산 수산물이 129건이나 적발됐었습니다. 지난해에는 적발 실적이 23건으로 줄어들었지만 올해 상반기에만 37건으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수산물에 대해 더 엄격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중국은 후쿠시마 원전 인근 10개 현 모든 식품과 사료의 수입을 중지했고 미국은 후쿠시마, 이바라키, 도치기 등 3개 현의 모든 식품 수입을 중단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8개 현에 걸쳐 50개의 수산물에 대해서만 수입을 막아 놓은 상태입니다.

식약처는 원산지를 기준으로 수산물 수입제한을 확대하는데 대해서 기술적인 이유를 들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요.

식약처 관계자는 “바다를 돌아다니는 수산물의 경우 원산지가 유동적이어서 원산지에 따라 무조건 엄격한 기준을 요구하는 것은 과학적이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본 기사는 8월 19일 아시아경제팍스TV <투데이증시>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동영상은 아시아경제팍스TV 홈페이지(paxtv.moneta.co.kr)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양한나 기자 sweethan_na@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