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원, 사모펀드 제도 개선 지원 위한 자산운용업계 TF 회의 개최
예탁원, 사모펀드 제도 개선 지원 위한 자산운용업계 TF 회의 개최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0.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한국예탁결제원]
[사진=한국예탁결제원]

한국예탁결제원은 '옵티머스 사태' 등 잇따른 사모펀드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막기 위해 시스템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서기로 하고 자산운용업계와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지난 8일 금융감독원 주관으로 집합투자업자, 신탁업자, 사무관리회사 등 자산운용업계 전반이 참여하는 TF가 구성되고 첫 번째 회의(Kick-off)가 열렸다.

예탁원은 펀드넷(FundNet)을 기반으로 사모펀드 제도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공모펀드에 한정된 이 시스템을 사모펀드에까지 확대해 시장 참여자들이 상호 견제하고 감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사업의 골자다.

이번 TF는 시장이 필요로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업계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로서 마련됐다.

예탁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시장참여자들이 자체적으로 만들고 관리하는 부동산 등의 비시장성 자산의 코드를 표준화하고 펀드자산 잔고 대조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내년 하반기에는 문서의 위·변조 가능성을 막는 전자계약 통합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고 사모펀드가 주로 투자하는 비시장성 자산에 대해 운용지시를 할 수 있는 지원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예탁원 관계자는 "운용사·사무관리사·수탁사 등의 시장참여자들이 펀드의 자산명·자산코드·잔고 등의 투자자산 내역을 비교·검증해 펀드의 자산 정보를 서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투자 전략이 노출되는 등 운용에 제약이 생길 것이라는 업계의 우려를 반영해 발행정보 등 자산의 동일성을 확인하는 데 필요한 정보로 제공 범위를 제한할 예정이다.

고창섭 예탁원 자산운용지원본부 본부장은 이날 업무 설명회에서 "참가자들 간의 '프라이빗함'(비공개)이라는 사모펀드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용창 예탁원 사모펀드투명성강화지원단 단장은 "현재 운용업계에서는 기관끼리 자산 확인을 위해 엑셀 파일을 주고받고 있으며 수탁업무·사무관리업무 거부도 일어나는 등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리스크에 취약한 상황"이라며 "따라서 업계에서도 시스템이 구축되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현재 공모펀드 시장에서는 '펀드넷' 참여가 의무는 아니어도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이용하고 있다"며 "사모펀드 시장에서도 참여자들의 자율적인 업무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 중단된 예탁원의 사모펀드 사무관리업무를 계속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고 본부장은 "사무관리업무를 거절당하는 일부 운용사들에게 업무를 지원하는 등 공공적인 성격이 있었다"며 "아직 고민하는 단계에 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